줄리언 반스의 아주 사적인 미술 산책
줄리언 반스 지음, 공진호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에 제가 읽은 에세이 분류의 서적들 중에 이 책이 가장 인상적인 것 같습니다. 미술 에세이라고 해서 단순한 설명을 곁들인 줄 알았는데 깊이 있는 미술에 대한 설명이 미술에 대한 접근 방식에서부터 차이가 있네요.

저에게는 대부분의 미술의 설명이 처음 접한 내용이기에 다소 낯설게 느껴졌는데요. 이런 부류의 책 내용을 통해서 새삼 알게 되는 미술에 대한 지식이 고전 서적의 글로써 느껴지는 인문학의 비주얼 한 전달력은 가히 나쁘지 않네요.

미술을 좋아하시거나 관련 분야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좋은 사례가 많아서 읽어보시기에 나쁘지 않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소설가가 본업인 저자가 미술에 대해서도 열정이 느껴지네요.

읽다 보니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비슷한 서적들이 학문적인 시각이 아닌 작가의 개인적인 시각에서 전문적으로 바라본 글들이 가까운 시일 내 뵐 수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

저의 표현으로는 이 책은 미술 사용 설명서와 같은 책으로 미술에 대한 다른 시각을 선보이는 것 같습니다.

특히 15장 이것은 예술인가? 대한 설명에서 뮤익 <죽은 아빠>, 폴 리세 <운동 실조증에 걸린 비너스>의 미술 그림과 설명을 읽으므로 해서 이해되는 내용이 저는 충격적으로 받아들여졌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