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밉지만 알아야 하는 삐뚤빼뚤 일본이야기 - 그 첫 번째! ㅣ 밉지만 알아야 하는 삐뚤빼뚤 일본이야기 1
최인규 지음 / 지식과감성#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지금 이시기에 이 책을 일고 서평을 쓴다는 것이 다소 부담스러운 면이 없지는 않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글을 쓰는 이유는 가깝고도 먼 일본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저자도 언급했듯이 과거를 보기 위해서가 아닌 지금보다는 먼 미래를 대비하고 만들어 가기 위해서 공부하는 것에 의미가 있을것 같습니다.
작년 2018년도는 메이지유신 150주년이라고 하는데요. 유신 이후 일본은 갑오왜란, 러일전쟁, 경술국치, 만주사면, 중일전쟁, 태평양전쟁까지 아시아를 쑥대밭으로 만들었습니다.
최근의 아베정권의 행태를 보면서 역사의 수레바퀴는 돌고 돈다는 의미가 새삼 깨단게 되는 글들로 인해서 놀라게 되내요.
과거 삼국시대에서 부터 고려, 조선,구한말 조선에 이르기 까지 정치 지도자와 기득권층의 부조리에 의해서 전쟁의 대가는 서민이 치뤄야 하는 역사의 진실이 되풀이 되는 것이 우연의 일치이기에는 너무도 피해가 크고 상처가 깊기에 또다시 그러한 고초를 껶지 않도록 준비하고 알아야 하는것이 일본이라는 민족일것 같습니다.
왜? 그토록 일본이 한반도에 집착하는지 이 책을 통해서 확인보시는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다만, 저자 시각에 국내 정치상황과 비교하면서 언급된 내용들은 호불호가 있을것 같습니다. 그 부분은 독자분의 각자의 판단에 맞기고 이 책의 주제인 일본이야기에 집중해서 보시면 저처럼 흥미로운 깨달음을 가지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