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블록체인 트렌드 2020 - 5G부터 IOT까지, 초연결 사회를 어떻게 선도할 것인가
커넥팅랩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6월
평점 :
ICT 트렌드를 조금이라도 아는 독자분이라면 그리고 제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 중에서 하나 이상의 내용을 들어보신 분들이라면 그중에 핵심기술인 블록체인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대중적으로 알려지게 된 계기는 가상화폐의 한 종류인 비트코인을 통해서 근 3년 내 알려진 기술입니다. 물론 이전부터 해당 업계를 통해서는 익히들 알고 있던 기술이었기에 대중적으로 인지도를 갖게 된 계기는 비트코인을 통해서였던 것 같습니다.
특히 IoT(Internet of Thing)와 5G 통신 인프라 구성이 본격화되는 2019년은 본격적으로 사회 전반에 블록체인 기술이 도입기에 접어든 해 일 것 같은데요.
금융, 유통, IoT, 콘텐츠 분야에서의 블록체인의 트렌드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인증서는 기존 공인인증서와 달리 한 번 발급받은 인증서를 다른 금융사에 별도로 추가 등록하는 절차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p86”
저를 포함한 블록체인의 기술에 대한 체감적인 인지도 상승에 주된 것이 기존 공인인증서의 대체기술이라는 것에 공감이 갈 것 같습니다. 기존 공인인증서의 인증기관에서 증권사나 은행, 카드사 별로 등록해야 되는 불편함과 매년 갱신해야 되는 불편함이 참여 기간 중 한곳만 등록하고 3년 주기로 갱신만 하는 절차는 개인의 인증관리가 얼마나 편리하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단적인 예가 될 것 같습니다.
“모든 부동산 거래를 블록체인 거래 장부로 디지털화해 개방성과 투명성을 높인 것이다. 이를 통해 비용 절감 외에도 위조 방지와 사기 감소, 거래 촉진, 비효율성 개선의 효과를 기대한다. p174”
또 하나의 생활의 변화가 부동산 거래일 것 같습니다. 부동산의 매매, 전세, 월세, 임대 사업이든 거래 과정의 투명성이 지금보다는 한층 강화되고 개방화됨으로 인해서 실 수요자 중심의 거래 정착의 기반기술이라는 겁니다.
이렇듯 이전의 기술들과 확인이 차이 나는 블록체인이기에 마냥 좋은 것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중에 하나가 잘못된 정보를 블로 체인으로 적용했을 때 바로잡을 수 있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고 잘못된 정보의 필터링할 수 있는 기능이 좀 더 보완된다면 개인의 실생활을 윤택하게 하는 또 하나의 핵심기술로써 손색없는 플랫폼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