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보와 빈곤 - 산업 불황의 원인과, 빈부격차에 대한 탐구와 해결책 ㅣ 현대지성 클래식 26
헨리 조지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5월
평점 :

경제학 하면 애덤 스미스, 데이비드 리카도, 토머스 맬서스, 존 스튜어트 밀 등 주류 경제학자들의 저서들과 경제학 이론들에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이 책의 저자는 주류 학자들에 비해서 다른 경제학 사상으로 인해서 비주류로 분류되어 재야 경제학자로 불렸다고 하는데요.
저도 우연한 기회에 이 책을 얻게 되어서 알게 된 저자 헨리 조지의 경제학 사상에 대해서 기존의 시각에 또 다른 시각의 경제학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고도성장기를 지나서 안정기를 지나고 어려워지는 경제 전반의 문제들 속에서 우리나라의 현실 경제 측면에 정상적이지 못한 부동산 투자의 불균형 즉, 부동산 투기 문제와 부의 격차로 인한 적절하지 못한 분배의 불균형으로 인한 갈등 즉, 빈부격차로 인해서 저자의 경제학 사상이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거 같습니다.
본인의 전공 여부와 관계없이 생산의 3요소 <토지, 노동, 자본>에 대해서는 어디선가 익히 들으셨을 것이기에 단어의 친숙 도와 관계없이 전반적으로 경제학 이론을 다루다 보니 어렸습니다.
비전공자의 경우에도 주류 경제학자들의 책 한 권 정도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우리나라 현실 경제의 고질적인 문제의 해결책을 이 책에서 찾아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임금은 자본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임금의 대가인 노동의 생산물로부터 나온다. p42”
저자가 증명하고자 하는 명제 중 하나로써, 현재의 이론은 임금이 자본에서 주장하면서 자본은 생산물에 의해 회수된다고 주장하는데 이에 반박하는 논제들에 대해서 저자 헨지 조지가 설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