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리테일 비즈니스에 대한 기업의 생존전략에 대해서 저자의 시각으로 논하고 있습니다.
1. 리테일 마케팅의 변화
2. 기업의 브랜딩 전략
3. 고용의 미래
4. 리테일 리더쉽
리테일의 미래가 기술적으로는 4차 산업의 변화와 맞물려 획기적으로 변화의 중심에 있기에 기업의 적응에 따라서 기회가 될 수도 위기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즉, 리테일 기업 당사자의 경우는 고용환경의 변화와 기술적인 변화에 능동적인 대처가 필요하고 기술의 맹신보다는 실효성에 무게를 둔 계획에 중점을 둬서 대처방안에 전략을 세워야 되고 리테일 기술 공급자의 경우는 리테일 산업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 친화적이고 윤리적인 제품과 기술을 개발/공급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