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 천재가 된 홍 대리 - 세상에서 가장 쉽고 재미있는 생활 속 법률 상식 천재가 된 홍대리
김향훈.최영빈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의 국가에 살면서 법치주의에 개인이 영향을 안 받고 사는 것은 현대에 들어서 불가능에 가깝다고 하는데요.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생활 속의 법률에 대한 상식적인 내용을 알기 쉽게 소설 형식으로 풀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매뉴얼처럼 딱딱한 설명과 사례를 곁들여서 설명하는 여느 책들과 다르게 일상생활에서 발생될 수 있는 내용을 소설의 형식을 빌려서 설명하는 독특한 방식에 홍대리 시리즈 책이 인기가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인간이 기억의 잔상이 오래 남는 방법은 딱딱한 단어, 문장 주입식이 아닌 스토리 방식으로 교육했을 때 더 오래 남는다는 과학적인 사실도 알려져 있는데요. 그러한 방식에 충실한 것이 홍대리 시리즈 일 것 같습니다.

나도 모르는 새 찍힌 동영상, 초상권 침해 아닌가요?

: 헌법, 민법, 형법

< 법률 천재가 된 홍 대리, 김향훈 , 최영빈, p33>

저도 무심히 지나쳐 왔던 내용이었는데요. 결론은 초상권 침해에 해당된다는 겁니다. 유튜브에 내가 찍은 영상을 올렸을 경우 불특정 다수의 다른 사람의 모습이 선명하게 찍힌 것을 올렸을 때 상대편 동의 없을 경우 초상권 침해의 소지가 있다는 내용입니다.

반려동물을 키운다면 이 법만은 꼭!

: 동물보호법,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민법

<법률 천재가 된 홍 대리, 김향훈 , 최영빈, p177>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이 주변에 많기에 한번 유심히 살펴보았습니다. 외출 시 목줄이 필수이고 위반 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배설물 수거, 맹견은 14세 이상만 외출 가능하고 교육도 받아야 하고 주의점들이 법률 설명이 뇌에 인지할 수 있도록 여러 판례를 곁들여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그러기에 부담이 없는 문체들로 채워져 있어서 법률의 초보자들로 쉽게 접근해서 접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직장생활하시는 분들도 곧 직장에 들어가실 분들도 편하게 읽어 나아가기에 나쁘지 않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본 서평은 출판사 제공 도서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필자의 객관적인 시각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