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제임스 클리어 지음, 이한이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기준으로 구글에서 '습관'이라는 단어로 검색을 해보면 2,160개가 검색되고 'Habit'으로 검색하면 무려 2 5백만 개의 검색 결과가 나옵는데요.


지난 년간의 자기 계발서의 열풍의 중심에는 습관과 관련된 내용들도 한몫을 했다고 여겨지는데요. 그만큼 행동 패턴을 바뀌면 성격이 바뀌고 성격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는 글귀를 어디에서가 읽은 같은데요. 습관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내용들입니다.


인간의 행동 패턴들 중에서 심리학에서는 인간을 습관의 동물이라고 하는데요. 인간 일상에서 습관과 연관되지 않은 것들이 없을 정도인 같은데요. 동물의 본능과는 다른 차이를 보이는 습관에 대한 이야기를 책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책의 장점이라면 저자 경험을 바ㅑ탕으로 과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습관의 힘에 대해서 구체적인 방법을 나열하고 있다는 겁니다.


좋은 습관을 만드는

번째 법칙 『분명해야 달라진다』

습관 점수표를 활용하라. 현재 습관을 써보고 그것들을 인식하라.

실행 의도를 이용하라. '나는 [언제] [어디서] 것이다.'

습관 쌓기를 이용하라. '[현재의 습관] 하고 나서 [새로운 습관] 것이다.'

환경을 디자인하라. 좋은 습관의 신호를 분명하게, 눈에 보이게 만들어라.


번째 법칙 『매력적이어야 달라진다』

유혹 묶기를 이용하라. '하고 싶은 행동' '해야 하는 행동' 지어라.

당신이 원하는 행동이 일반적인 집단에 들어가라.

동기부여 의식을 만들어라. 어려운 습관을 행동으로 옮기기 직전에 좋아하는 뭔가를 하라.


번째 법칙 『쉬워야 달라진다』

마찰을 줄여라. 당신과 좋은 습관 사이의 단계들을 줄여라.

환경을 갖춰라. 좋은 습관이 일어나기 쉽게 환경을 준비하라.

결정적 순간을 완전히 체득하라. 거대한 영향을 가져올 작은 선택들을 강화하라.

④ 2 규칙을 이용하라. 2 또는 이하로 실행할 있을 때까지 습관을 축소하라.

습관을 자동화하라. 미래 행동을 이끌어내는 기술과 장치에 투자하라.


번째 법칙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강화 요인을 이용하라. 습관을 완수하면 즉시 스스로 보상하라.

② '아무것도 하니 않는 ' 즐겨라. 나쁜 습관을 피할 있는 방법을 고안하라.

습관 추적을 하라. 습관 추적을 계속하고 흐름을 깨뜨리지 마라.

거리지 마라. 걸렸을 즉시 궤도로 돌아가라.


나쁜 습관을 버리는

번째 법칙 『보이지 않게 만들어라』

신호에 노출되는 회수를 줄여라. 주면 환경에서 나쁜 습관을 유발하는 신호를 제거하라.


번째 법칙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어라』

마인드 세트를 재구축하라. 나쁜 습관을 피했을 얻을 이득에 초점을 맞춰라.


번째 법칙 『하기 어렵게 만들어라』

마찰을 증가시켜라. 나쁜 습관 사이의 단계들을 늘려라.

이행 장치를 이용하라. 당신에게 이들이 습관으로 미래 선택들을 제한하라.


번째 법칙 『불만족스럽게 만들어라』

책임감 있는 파트너를 찾아라. 누군가에게 당시의 행동을 감시해달라고 부탁하라.

습관 계약을 하라. 나쁜 습관의 대가를 공적이고 고통스러운 것으로 만들어라.


어떤 습관이든 자기 자신과의 인내의 과정을 통해서 완성되고 성공되리라 생각됩니다. 자기 인내의 과정 없이 올바른 습관을 가질 없으며 설사 가진들 모래 위에 성과같이 외진 풍파에 취약한 구조로 쉽게 무너질 있습니다.


책에서의 일부 방법이 저도 실천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그것이 지금 제가 쓰고 있는 글과도 연관된 내용들이라 책이 남들과 다르게 와닿네요.


< 서평은 출판사 제공 도서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필자의 객관적인 시각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