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문제
이마 이치코 지음 / 시공사(만화) / 200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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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분명히 심각한 이야기인데, 이렇듯 자연스럽고 재미나게 그릴 수 있는 것은 뛰어난 작가의 능력 때문일까? 풀기 어려운 문제일수록 그것을 가볍게 다룰 수 있는 세련된 감각이 필요한 때문일까? 현대가 요구하는 가족의 다양성을 최전선에서 이상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듯하다.

난 홍석천씨의 커밍아웃을 보고, 굳이 저렇게 밝혀야 했을까하며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어수선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그를 이해할 수 없었다. 그러나 내심 타자의 색다름을 자연스럽게 받아 들일 수 없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보수적 성향에도 불만이 많았다. 동성을 사랑하는 사람을 비롯하여, 장애인, 한부모 가족 등에 대한 편견이 바로 그것이다.

그래서 지금은 보통 일반적이라고 하는 사람들의 성향에서 벗어났음을 스스로 알리는 일에 적극적인 그를 지지하는 입장이다.아마도 그는 패닉의 왼손잡이라는 노래의 주인공처럼 고정화된 사고의 틀을 깨는 데에 일조했으리라 믿기 때문이다.

난 만화를 즐겨 보지 않는 타입이다. 내가 어렸을 적에 나의 아버지는 만화를 빌려온 오빠를 맨옷바람으로 쫒아 내신 후, 연탄 아궁이에다가 만화책들을 던져 넣어 태워버린 일이 있기 때문이다. 그 기억은 내게 만화 = 나쁜 것이라는 공식을 심어 주었다.난 만화의 주인공으론 탁이와 까치 정도밖엔 알지 못한다.그런데 <어른의 문제>란 이 만화는 여느 사회과학 도서 못지 않게 사회적이며 시사적고 진보적이며 철학적이다. 좋은 만화는 좋은 책의 한 종류임을 깨닫는 순간이었다.

이혼한 어머니와 함께 사는 나오토는 한부모 자녀로서 잘 자라 주었다. 성적 취향이 다른 아버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그의 애인을 받아 들일 수 있게 되었고, 복잡하게 얽힌 가계 구도를 만들어 내는 어머니의 재혼을 인정하게 되었으니 말이다.

세상이 하는 사고들이 이처럼 많이 바뀌었으면 좋겠다. 다름의 차이가 차별이 아니라, 개성의 차이로 자연스럽게 받아 들이고 인정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만들어지는 날을 기다리며 글을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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