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을 위한 철학통조림 - 고소한 맛 1318을 위한 청소년 도서관 철학통조림 4
김용규 지음 / 주니어김영사 / 200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청소년을 위한 철학 입문서 수준의 책이라 생각하고 쉽게 책장을 넘기지만 은근히 깊이 있는 책이다. 철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철학사를 이야기하는 책이 많은데 '무엇인가'를 알아채기에는 힘이 드는 경험을 많이 했을 것이다. 그런 분들께 권하고 싶다. 리뷰 제목을 " 함이 앎이고 앎이 함이다." 라고 한 이유가 이 책을 통해 철학은 무엇가를 아는 것이고 결국 행동하는 것이 아닐까하는 나름의 생각을 얻었기 때문이다.

이성과 과학의 시대인 근대.. 그 근대의 철학을 반석위에 세운 사람이 칸트라고 한다. 객관적 지식이란 인간에게 공통적으로 주어진 본유관념 (감성과 오성)으로 세계를 개념화한 체계.. 실재의 세계는 아니지만 내가 그렇게 인식하여 구성한 세계....인식의 주체로서의 인간은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라는 질문을 통해 세계를 객관적으로 접근한다. 그럼으로써 근대철학을 재건했다는 평가를 받은 위대한 철학자 칸트.. 그의 철저한 이성은 본성으로 저절로 행해지는 착한 행동보다 선의지에 의해 행동하는 착한 행동이 가치 있는 것이라는 실천이성으로 나아간다.

'함이 앎이고 앎이 함이다'라는 말은 급진적 구성주의자 마투라나에게서 나온다. 그는 근대의 객관성은 인류를 획일적이고 일원화하였다는 비판을 한다.  모든 생물체는 저마다의 인지구조를 통해 저마다의 환경을 구성하는데 그것들이 모여 '다원 우주'를 형성하므로 객관적 세계, 모두가 일치하는 획일화된 객관은 폭력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사는 세계를 내가 스스로 구성하고 우리가 사는 세계를 우리가 구성하므로 인간은 윤리적이어야 한다는 데로 나아간다. 여기에서 칸트의 구성주의와 마투라나의 급진적 구성주의는 서로 닮아 있고 또 다르다. 우리 스스로가 앎과 삶이라는 효과적 행위를 통해 구성해 가는 이 세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내 곁에 남을 받아들이는 일' 그리고 '사랑'이 필요함을 역설한다.

비트겐슈타인을 이해하기가 좀 어렵기는 했다. 논리적 실증주의..기호와 언어, 용법, 관계를 통한 철학... 그래도 생활 형태에 따라 가변적으로 사용되는 언어 규칙, 언어 게임을 이해하는 것이 타인과의 소통에 용이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철학은 삶을 이야기한다. 이성, 과학, 논리, 인식, 인지 등등의 무거운 말들이 놓여 있지만 우리의 앎을 넓히고 무언가를 하도록 하는 철학의 힘에 감탄한다. 읽는 동안이 참 즐거운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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