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질적 사례 연구
Robert E. Stake 지음, 홍용희 외 옮김 / 창지사 / 2000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대표적인 질적 연구법 책(특히 초기)이다. 일종의 입문서에 해당하는 책이기에 질적 연구법 책이 별로 없던 시절부터 많은 이들이 읽었던 책이다. 일단 분량이 작고(원서는 약 170쪽), 마침 Stake 교수의 제자들이 번역한 책이 있기에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보게 되었다.
일단 Stake가 질적 연구를 계속 해온 교육학자이고,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질적 연구에 대하여 정리한 책이기 때문에 많은 내용이 함축적으로 들어있다. 그리고 스웨덴의 한 대학교에 가 있을 때 쓰기 시작한 책이라서 그곳 학생들과 함께 실습한 내용들을 실어두었고, 10장에는 시카고의 Harper School의 학교 개혁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보고서를 실어두어서, 지은이가 말하고자하는 내용과 형식을 예를 통하여 살펴 볼 수 있다. 지은이는 아예 10장을 먼저 읽어본 후에 다른 장을 읽으라고까지 권하고 있다.
그러나 번역문에 대하여 아쉬운 점은 Stake 교수의 제자이고, 세 명이 번역을 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영 깔끔하지가 않다. 어쩌면 용어 통일의 문제일수도 있겠다. 간혹 영한사전에서 나온 단어를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어투도 보이고, 의미가 통하게 번역한 것인지 의심스러운 부분도 있다. 물론 번역을 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요즘 번역에 대한 책을 함께 읽고 있어서 인지 매끄럽지 않다는 생각이 종종 들었다. 번역이야말로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입문서라고 하기에는 이 책에서 담고 있는 내용이 함축적이지만, 그래도 책이 얇아서 보기가 쉽다. 번역서 곳곳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표시를 해 두고, 필요하다면 다시 훑어보는 것도 좋겠다. 사례와 쟁점, 삼각측정법, 접근 방법과 구체적인 예, 적절한 참고문헌 소개 등이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