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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학습
Jean Lave 지음, 박성선 외 엮음 / 교우사(교재) / 2000년 10월
평점 :
상황학습에 대하여 공부를 할 때에 Lave(매우 유명한 사람)라는 사람의 이름은 본 적이 있었고, 상황학습에 대한 얇은 단행본이라서 꼭 읽어보고 싶었다.
사실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이미 알고 있는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새로운 지식을 얻은 것은 아니지만, 이책을 읽으며 상황학습에 대한 생각을 다시 정리할 수 있었다. 서문 등을 제외하면 실제는 약 120여쪽이고, 글씨가 크게 읽기가 쉽다는 장점도 빼놓을 수 없다. 다만 한 문단이 긴 편이라 읽을 때 쉽게 글이 들어오지 않는다. 옮긴이들은 수학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교원대 교수이다. 다만 중간에 오탈자가 조금 있어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상황과 예시의 관계에 대하여 이 책에서 직접 언급하는 부분은 없다. 그러나 이 책에서 의미하는 상황은 실제적인 실행을 강조하고, 내가 생각하는 예시는 실제 실행 여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다. 물론 보기(예)를 실제 상황에서 보여주고, 그 상황에 자연스럽게 초보자가 참여하는 방식이 상황학습이라고 한다면, 예시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고, 실제로 내가 초기에 상황학습에서 기대한 부분도 바로 이 점이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구상하고 있는 예시가 인지적이고, 개념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상황학습과 어느 정도 차이는 있다. 다만 상황의존적이고 구체적이라는 상황학습의 특징은 예시가 가지는 특징(또는 내가 강조하려는 부분)과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차례>
제1장 합법적인 주변적 참여
도제 제도로부터 상황학습으로
상황학습으로부터 합법적인 주변적 참여로
학습에 대한 분석적 관점
합법적인 주변적 참여를 통하여
제2장 실행, 개인, 사회적 세계
기존 문화의 내면화
사회적 실행에의 참여
학습에서 개인과 정체성
사회적 세계(Social world)
서문(William F. Hanks)
p. 7의 역자주 : 지시적(indexical) 또는 지시성(indexicality)은 언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저기에 있는 그것 가지고 와”라고 했을 (때? - 아마도 이글자가 빠진 듯?) 여기서 저기 또는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논의되고 있는 상황이나 맥락을 이해하거나 그 속에 속해 있어야 한다.
8. 1990년에 있었던 Jean Lave의 발표는 우리가 관심을 가져왔던 몇 가지 논의를 촉발시켰다. 이러한 배경에 대해 언급하는 첫 번째 이유는 이 책이 실행 이론(practice theory)에서 기본적으로 중요한 이슈들을 밝히는데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 이유는 본 서문에 제시된 나의 주장들은 특정한 관점에서 나온 것이며, 당연히 선택적이라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