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 임승권
임승권 / 양서원(박철용) / 1990년 8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교육심리학 강의를 들으면서 교재로 사용되었던 책이다. 몇 안되는 연대출신 서울대 교수이기도 한 저자가 직접 이 책으로 강의를 하기도 하였다. 교육과 교육학이 내가 접한 최초의 개론서라면, 이 책은 내가 접한 최초의 교육학 전공서적이다. 물론 교재로 쓰일 정도이고, 이미 출판된지 꽤 되었지만, 기본적인 내용들을 참고하기에는 여전히 도움을 될 것이라는 희망으로 서평을 남기려고 한다.


"인간발달, 학습, 성격, 적응, 평가”라는 말이 함께 적혀있을 정도로 이런 분야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또 교육심리는 과학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준 분야라서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역시 80년대 책이라서 한자가 많고(그래도 70년대 책보다는 적음), 글자도 작지만 책의 내용은 짜임새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필기를 훑어보며 눈에 띄는 부분을 나열해 보았다.


전이에 대한 분류, 교육의 3요소, 용어의 구분(발달, 성장, 성숙, 학습), 용어의 구분(지적 특성, 지각, 인지, 지능), 지능의 요인, memory(memorizing, retention, recall(reproduct), recognition), 지능과 창의력은 별개이다, 창의성, 평정법, 자아개념, 기대수준, 문화적 요인


목차

제1장 교육심리학의 성격

교육심리학의 기초 / 교육심리학의 정의 /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제2장 인간의 발달

발달의 의미 / 발달이론 / 유전과 환경 / 발달의 일반원리 / 발달의 영향요인


제3장 학습과 인간특성

학습과 지적 특성, 인성적 특성, 문화적 요인


제4장 학습이론

학습의 의미 / 학습이론


제5장 기억과 전이

기억, 전이


제6장 학습집단

학습집단의 특성 / 학습집단의 형성과정 / 학습집단내의 문제 / 분단조직 / 집단의 통제와 훈육 / 문제행동의 예방


제7장 학습동기의 유발

학습과 동기 / 동기유발의 실제 / 동기유발의 유인(誘因, incentive) / 동기의 효과적인 통합 / 동기의 개인차 / 동기유발의 일반원칙


제8장 정의적 학습

테도 / 태도의 본질 / 태도의 유형 / 태도의 일관성 / 학습 및 학교에 대한 태도 / 자아에 대한 태도 / 태도의 변화


제9장 교사

교사의 역할 / 교사의 인성적 특성과 학습 / 교사의 對 학생태도 / 교사상 / 교사의 건강문제


제10장 특수아

영재 / 장애자


제11장 성격의 이해

성격의 의미 / 성격 이론 / 성격형성에 영향요인 / 건전한 성격 / 성격적으로 건전한 청년


제12장 적응과 지도

적응과 부적응 / 인간의 적응기제 / 부적응의 원인과 유형 / 부적응행동의 예방 / 부적응해동의 발견 / 청소년의 부적응의 지도방향 / 부적응행동의 치료활동


제13장 생활지도와 상담

생활지도의 기본개념 / 생활지도활동의 유형 / 상담활동


제14장 학습결과의 평가

교육관과 평가관 / 학습평가의 기능과 평가유형 / 평가도구의 양호도 / 검사문항형식 / 표준화 검사 / 학업성취의 평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