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 논문 작성법
조희형 지음 / 교육과학사 / 2002년 1월
평점 :
품절


연구법에 관심을 가진 이후에 자료를 만들려고 서너번 시도한 적이 있다. 그때마다 어떤 내용을 포함해야하는지를 고민하였는데, 그 고민의 핵심을 얼마전에야 깨달았다. 바로 연구법=논문작성법이라고 내가 오해하고 있었던 것이다. 즉 연구와 논문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논문이 곧 연구가 아니듯이 연구를 하는 방법과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은 엄연히 구분이 가능한 것이다. 예를 들어 참고문헌을 다는 법은 연구법에서 별로 중요하지 않지만, 논문작성에서는 기본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


그런데 이 차이를 알고 난 후에 다른 사람의 책상에서 이책을 발견하였다. 내가 쓰려고 했던 책이었는데, 이미 조희형 선생님이 논문작성법을 책으로 내셨던 것이다. 내가 하려고 했던 것이 남이 다 하는 것 같아서 또 한번 아쉬움이 남았다.


이 책은 과학교육 논문을 쓰려는 사람들에게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책이다. 솔직히 이 책을 보면서 정말 새로운 내용을 알게 된 것은 별로 없지만(그만큼 큰 걸까?), 논문을 쓸 때마다 이 자료, 저 자료를 뒤적이는 것보다는 한권을 참고하는 것이 나을 듯 하다. 다만 학문의 특성상 자연과학적 논문형태와 사회과학적(특히 APA) 논문형태가 혼합되어 있고, 학회지마다 규정이 달라서 전적으로 이 책만 참고할 수는 없을 것이다. 또 같은 이유로 이 책의 내용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모호하게 처리한 부분들이 눈에 띈다. 하지만 석사과정이나 논문을 처음 쓰는 사람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다만 조금 더 세밀한 퇴고를 하지 않은 것 같은 느낌(예를 들어 p. 16, 17)이 드는데, 개정판이 나온다면 세세한 부분도 다시 고쳐지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