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스페셜 2
KBS 역사스페셜 제작팀 지음 / 효형출판 / 2000년 12월
평점 :
품절


 역사스페셜 시리즈가 길고, 또 책도 일곱권이나 나왔기에 시리즈 전반에 대한 평을 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다만 특히 이 책에서 흥미가 있는 부분들만 말하자면, 내 경우에는 풍납토성(신라에 비하여 백제가 너무나 무시당하는 것이 아쉬워서), 도선비기(조선시대 지리학이라는 관점에서), 훈요십조(지긋지긋한 지역감정이 조작된 것이라는 생각에서) 등이다.

또 고구려가 최전성기에 동원한 군사가 30만명, 백제와 신라는 10만 명이 채 안 되었다는 구체적인 사실도 흥미롭다. 삼국지와 비교해보니, 역시 중국 사람이 많긴 하다는 생각도 든다. 물론 삼국지에 나오는 숫자가 과장이 심하다는 점을 헤아려야하겠지만 말이다. 

기억나는 부분들만 적어보았다.

도선의 비보풍수는 사람의 병을 고치는 것과 같은 이치다. 사람이 병들면 침이나 뜸질로 치료하듯 산천의 문제점도 절이나 탑을 세워 고치고 보완하는 것이다. 새로운 명당을 찾기보다 땅의 부족한 부분을 고쳐 명당으로 만드는 비보는 도선풍수의 핵심이다.

전미(全美)는 모든 조건을 완벽하게 갖춘 명당으로 최고의 땅만을 골라야 하는데, 이는 땅이 넓은 중국 풍수의 특징이다. 그러나 비보(裨補)는 명당을 만들어 가는 것으로,  땅이 좁은 우리나라에서 현실적이고 효율적이다.


왕건의 훈요십조는 조작되었는가

실록 재편찬에 참여한 최제안, 최항 등이 모두 경주출신이고, 현종의 최측근인 실록편찬자들에 의해 훈요십조가 알려졌다. 그리고 훈요십조는 8대 현종때 실록을 복원하는 시점에서 발견되었고, 공교롭게도 왕가의 중요문서가 개인의 집에서 발견되었다.

태조의 훈요십조가 실재했다는 증거는 없는데, 사라졌던 훈요십조가 나타났다는 것은 조작 가능성을 보여준다. 현종은 모계로 따지면 신라계에 속하는데,  후백제계에서 신라계 중심으로 세력교체가 이루어지는 중이었다. 

따라서 태조 왕건의 유지가 아니라 정치적 목적으로 조작된 것이라는 심증이 강하게 든다.

더구나 태조 왕건의 당대 상황과 훈요십조의 내용은 일치하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