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인 이야기 11 - 종말의 시작 로마인 이야기 시리즈 11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200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마인 이야기가 벌써 11권째이다. 이 11권부터 로마가 망하는 이야기를 하게된다. 아무리 상황이 어렵게 꼬여도 항상 로마가 결국은 이기거나 발전하는 방향으로 그동안 진행이 되었는데, 이제는 그 반대이다.

글래디에이터로 유명해진 코모두스 황제가 바로 이 권에 등장한다. 역사란 참으로 알다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슷한 조치일지라도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종종 그런 생각이 들었다.

이 11권은 유명한 명상록의 지은이이자, 오현제의 마지막 황제인 아우렐리우스에 대한 내용이 2/3정도 된다. 그리고 콤모두스 황제와 군인황제 시대에 대한 내용이 이어진다. 내용을 자세히 옮겨 적지는 않을 것이다. 시간이 된다면 다시 읽어도 좋을 책이다.

예전에는 실패자의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바보처럼 왜 저렇게 했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요즘은 그런 사람들의 행동이 이해된다. 정말 운이 좋거나, 당사자가 천재인 경우를 제외하면, 어쩔 수 없이 실패하는 사람들 중에는 인생이 불쌍한 사람도 많다. 결코 그 한 사람만의 잘못이 아닌 경우가 더 많다. 다만 누군가가 책임을 지어야 하기 때문에 그 사람이 모든 잘못과 비웃음을 뒤집어쓰는 경우도 있다. 준비가 되지 않은 지도자만큼, 본인이나 추종자들에게 비극적인 설정은 없을 것이다.

콤모두스도 그렇게 생각했을까? 한 가지 더 덧붙일 것이 있다. 콤모두스와 세베루스가 활약하던 시대는 바로 조조, 유비, 손권의 삼국시대였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삼국지와 로마인 이야기의 시대 배경이 이제 같아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