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투자가를 위한 주식 @ 살 때와 팔 때
한국경제신문증권부 지음 / 한국경제신문 / 1999년 7월
평점 :
절판


 

제목대로 주식에 대한 책이다. 방법과 기술을 알려주는 책이라서 하루만에 다 보았다. 아니 엄밀하게 말하면 지하철을 타고 왔다 갔다 하면서 약 1시간 정도 본 것이다. 하지만 다 보았다고 해도 될 것 같아서 이렇게 기록을 남긴다. 2001년 3월에 22쇄까지 인쇄된 것으로 보아 많이 팔린 책인 듯 하다.

사실 이 책은 가족 중 한 사람이 산 책이다. 주식에 관심이 간다고 하더니 자기가 혼자 사보고 공부했다. 시간을 많이 들이면 안 될 것 같지만, 그래도 예전부터 관심이 있었고(실제로 지난 2002년 4월부터는 소규모로 주식투자를 하고 있음), 가만히 내 행동을 돌아보니 그냥 무턱대고 신문기사 한두 줄에 사고 파는 형식이라서 책을 보았던 것이다.

물론 내가 전적으로 주식을 하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현대를 살면서 돈을 너무 모르는 것도 안 될 것 같아서 주식도 조금 해보고 있다. 사실 간접투자부터 따지면 지금까지 약 100만원 넘게 손해를 보았다. 그런데 그렇게 손해보았지만, 이렇게 배운 경제상식이 많이 도움이 된다.


지난해 한양대에서 물리학회를 했을 때, 영국물리학회 회장이 증권가에 물리학 전공자가 많다는 이야기를 했다. 증권은 곧 경제학과 밀접하고, 경제학이 수학과 관련이 깊으므로, 당연히 물리학과도 밀접할 것이다. 수를 읽는 안목과 그것을 실제 사물이나 현상과 비교하여 해석하는 능력. 물리학 배경을 가진 사람에게 딱 어울리는 직업이 아닌가? 그래서 그런지 나도 증권의 이야기들이 낯설지만은 않다. 하지만 욕심은 금물!


이 책을 보면서 여러 가지 상식을 얻었지만, 일단 가장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은 차트를 보는 법이었다. 특히 이동평균선, 봉도표, 거래량과 심리선 등은 Daum이나 대신증권 프로그램에서도 유용하다. 물론 그외에도 많은 차트가 있지만, 현실적으로 더 이상을 아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또 그만큼 전문적으로 할 것은 아니라는 생각도 든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과거는 잘 설명하지만, 그 어느 것도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지는 못 한다. 그래서 주식을 하다가 손해를 보는 것이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또 다른 하나는 팔 때를 잘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손절매 가격대를 정하라(두세번의 하한가폭, 이동평균선을 하향돌파할 때 등), 예상수익률을 달성하면 시장분위기에 휩쓸리지 말고 팔아라, 팔기 전에는 평가상의 수익이 났다고 해도 자기돈이 아니다, 팔고 나면 무조건 쉬어라, 대세가 오를 때 일정기간만 투자한다, 항상 도망갈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한다!

 

나를 한번 생각해 보았다. 해야할 때라고 결심하면서도 실제로 하지 못하거나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떨어지는 주식은 가지고 있으면 손해만 커진다. 그냥 팔자. 그리고 올라갈 때 사자. 주식에 넣은 돈은 수업료쯤으로 생각하자. 아니면 오락을 하는 요금 정도로 생각하자. 매달리면 죽음이다.


그런데 문제는 주식이 아니라, 인생에서 그런 실수를 가끔 하는 것 같아서 더욱 안타깝다. 내가 주식을 하면서 얻은 교훈은 냉정하라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