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순이 언니 - MBC 느낌표 선정도서
공지영 지음 / 푸른숲 / 2004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MBC에서 방영한 ‘책을 읽읍시다‘ 라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전국적으로 베스트셀러가 된 책이다. 서울 아현동을 중심으로 한 일종의 성장소설이며, 또한 지은이의 자전적 소설이라고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고아이자 식모인 봉순이 언니에 대한 인생 이야기이다.


60-70년대 갑작스런 경제성장을 배경으로 그 혜택을 받은 계층과 여전히 혜택받지 못하는 계층 사이의 일을 짱아 라는 아이의 눈으로 풀어쓰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봉순이 언니는 남자를 따라서 집을 나가지만 결국 실컷 일만 해주다가 다시 짱아네 집으로 돌아오곤 한다.


지은이는 희망 이라는 말을 배경으로 깔고 우아한 도피를 하지 못하고, 힘들어도 희망을 붙잡고 있노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어찌보면 내가 선택에 대하여 느끼는 감정과 비슷할 지도 모르겠다.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자유가 있다는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책임을 져야하는 힘든 일이기도 하다. 희망이라! 희망도 역시 일종의 선택이 아닐까? 이것이든, 저것이든 간에 더 좋은 쪽으로 선택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라고 말한다면 괘변일까?


소설에 함께 붙어 있는 문화평론가 박해현의 글을 읽은 까닭인지 이 사람이 본 관점에서 자꾸 서평을 쓰려는 것 같아서 명확히 내 생각만을 적기는 어려울 듯 싶다. 그냥 편안하게 기록하고 싶은 부분만 덧붙여야겠다.


개인적으로 안타까운 기억이 함께 하는 책이기도 하다. 이 책은 어머니가 아버지가 마지막으로 병원에 계시던 동안에 읽으셨던 것으로 기억한다. 특히나 중간에 봉순이 언니가 결혼하였을 때에 남편이 죽는 대목이 나오는데, 어머니가 참으로 이 대목을 읽으면서 힘드셨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세상의 모든 아내가 그렇듯이 봉순이 언니도 남편을 꼭 살리겠노라고 하였기에 더욱 이런 가슴 시린 생각이 드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또 하나. 참으로 오랜만에(거의 1년 반만에) 소설을 읽었다는 것이다. 마치 화장지가 물을 흡수하듯이 책에 푹 빠졌다. 책 읽는 재미를 다시 느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어지러운 나에게 큰 안도감을 느끼게 해 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