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1 - 신화를 이해하는 12가지 열쇠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1
이윤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0년 6월
평점 :
일시품절


 

흩어진 정보 더미에 신물이 났다. 책을 읽고 싶었다. 마음편하게.

 

그러다가 우연히 본 책이다. 이 책은 그동안 꽤나 이름을 들어보았다. 이윤기 라는 사람은 이 책으로 인하여 무척 유명해졌다. 아는 사람이 가진 책을 빌렸는데, 에필로그 부분부터 호감이 갔다.


나는 지금까지 그리스 로마신화를 여러 번 읽었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 나오는 대부분의 이야기도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이다. 비록 내용은 다 기억나질 않지만 플루타르크 영웅전도 읽었고, 로마인 이야기도 몇 권을 읽어서 그런지 이 책을 읽으면서 별로 생소한 것은 없었다. 그리고 이 책은 신의 이름을 언급하면서 이것이 현재 영어단어와 어떤 식으로 관련이 있는지를 설명하곤 하는데, 이것도 꼬리에 꼬리를 무는 영어 등에서 본 적이 있어서 딱히 특별하다는 느낌은 없었다.


그렇다면 이 책은 왜 베스트셀러가 되었을까? 그것은 일단 작가가 전문가로 보이기 때문일 것이다. 막연한 번역이 아닌 작가를 통한 재구성이 가장 큰 특징이고, 독자들이 이런 작가의 전문적 권위에 압도당한 느낌이다. 영어의 어원에 관한 것이라면 다른 영문학자가 더 잘 알 수도 있고, 그리스에 관한 일이라면 지리학자나 역사학자가 더 잘 알 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신화라는 틀에서 볼 때 이윤기는 신화와 관련된 내용들을 잘 알고, 그것을 자기의 말로 엮을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이다. 때로는 어원으로, 때로는 지리적인 특징으로, 때로는 조각품으로, 때로는 다른 신화를 이용하여 그리스 로마 신화를 되씹어 볼 수 있게 한 것이다.


이 글은 총 12개의 열쇠를 제시하고 있다. 12가지의 주제로 작게 나눈 셈이다. 그런데 다시 보면 신발, 전쟁, 사랑, 태양, 나무, 저승, 노래, 홍수, 뱀, 술, 뿔, 기억과 망각 이라는 소재가 강조된 것 일뿐, 어찌 보면 별로 대단한 것이 아닌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이렇게 내가 말하는 것은 결국 컬럼부스의 달걀에 불과할 것이다. 이윤기의 해석틀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부분이 되었다. 공감을 한다고 해서 옳다라고 할 수는 없지만, 공감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인정을 받는 것이다. 누군가에게 인정을 받기란 결코 쉽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나 신화를 시각적으로 보여 줄 수 없다는 제한점을 작가는 수많은 서양의 그림과 조각품, 건축물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도 기존의 책에서는 시도하지 못한 부분이다. 작가는 중간에 신화를 모르면 이것은 단순한 돌조각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것은 정말 공감이 가는 말이다. 아는 만큼 보이는 것이다.


에필로그와 프롤로그가 마음에 들어서 이부분을 인용하면서 서평을 마무리하려고 한다.


독자는 지금 신화라는 이름의 자전거 타기를 배우고 있다고 생각하라. 일단 자전거에 올라 페달을 밟기 바란다. 필자가 뒤에서 짐받이를 잡고 따라가겠다. - 에필로그 -


독자는 지금 신화라는 이름의 자전거를 배우고 있다고 생각하라. 처음에는 필자가 짐받이를 잡고 따라갔다. 뒤를 돌아다보지 말고 그냥 달리기 바란다. 필자는 짐받이를 놓은 지 오래다. 독자는 혼자서 이미 먼 길을 달려온 것이다. - 프롤로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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