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신세계 혜원세계문학 68
올더스 헉슬리 지음 / 혜원출판사 / 1994년 5월
평점 :
절판


 

멋진 신세계는 교육학과에서 주로 학부생들에게 읽어보라고 권유하는 책이다. 나는 그럴 기회가 없었지만 많은 선후배 동기들이 이 책을 읽었다고 했다. 내용과 줄거리는 간단하다. 인간이 계획과 통제를 통하여 태어나고, 계급에 따라 주어진 일을 하면서, 자기 역할에 만족하면서 살아가다가 죽는 사회에 생식활동을 통해 태어난 젊은이가 들어와서 겪게 되는 일이다.

  덧붙여 설명하자면, 이 사회에 속하는 모든 인간은 계획된 유전자 조합을 통하여 인공적으로 태어난다. 날 때부터 계급이 정해져서 사회에서 하는 역할에 맡게 정신적, 육체적 능력이 유전자에 따라 결정되며 질병과 고통을 모르고 살아가는 유토피아에 대한 이야기이다. 분업을 통한 생산성의 극대화를 추구했던, 기계 혁명의 상징인 포드의 이름을 딴 통치자는 모든 이들에게 행복을 준다면서 이 사회를 지배하게 된다. 가장 뛰어난 알파로 시작하여 베타, 델타, 노동자인 감마 등이 있으며 고통을 이기게 해주는 소마를 먹으며 모두들 행복하다고 느끼면서 살아가는 사회인 것이다. 지은이는 여기에 지금 세상의 잣대를 가진 야만인 청년을 등장시키고, 그를 통해 미래 사회를 냉소적으로 바라본다.

한 가지 의문이 드는 것은 정말 이런 사회가 나쁠까 하는 점이다. 모든 이가 행복하게 사는 것은 인류가 생긴 이래로 모든 이들의 공통적인 소망이었다. 이것을 이루도록 한 이 유토피아는 무엇이 잘못이란 말인가? 어쩌면 나도 소설 속의 포드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많은 이들이 인간미가 없는 이 유토피아를 비난하지만, 난 솔직히 이런 유토피아를 동경하기도 한다. 선택만큼 고통스러운 것도 없다. 신이 내린 형벌은 바로 인간으로하여금 선택하게 한 것이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어쩌면 신이 내린 가장 큰 원죄는 선택의 자유를 준 것인지도 모른다. 그래서 일까?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는 책이다. 더불어 재미도 있다.

 

이 책은 워낙 유명하여, 여러 사람이 번역하였다. 사실 내가 특별히 이 번역가를 선택한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읽는 데 큰 지장은 없었다. (좀 웃긴 표현이지만 읽는 데 지장이 없을 정도면 번역서 치고는 다행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