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인 이야기 8 - 위기와 극복 로마인 이야기 시리즈 8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199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로가 죽은 후 갈바, 오토, 비텔리우스, 베스파시아누스, 티투스, 도미티아누스, 네르바. 아주 단순히 보면 갈바, 오토, 비텔리우스는 칼로 일어선 자 칼로 망한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그들은 실제로 오래 권력을 누리지도 못했고, 천수를 누리지도 못했다. 그러나 베스파시아누스 이후로 다시 로마는 제 길을 간다. 네르바 이후 오현제의 시대가 올 수 있었던 것도 아마 이 세 황제가 길을 닦아 놓아서 일게다. 그 사이 폼페이 도시가 화산에 묻히는 사건도 있었다.

한가지 기억에 남는 것은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른 것처럼 여겨지는 황제도 로마에서는 원로원, 군단, 시민의 지지를 얻어야만 비로소 그 권좌에 앉을 수가 있었다. 그리고 이 네 권력기관 사이에는 서로 상호 보완, 견제 기능이 있었다. 서기 원년 부근에 마치 지금과 같은 정치체제가 있었다는 이야기다. 우리 역사에서는 기록조차 없던 시대에 이미 로마는 자신의 길을 자기 방식대로 가고 있었던 것이다. 부럽다. 우리는 아직 견제와 균형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데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