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무드 클래식 레터북 Classic Letter Book 3
이동민 옮김 / 인디북(인디아이) / 200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전 삼국지 퀴즈에 당첨되어, 문화삼품권 5만원을 받은적이 있다. 이것으로, 책을 사고자 서점에 갔는데, 1시간 정도 구경하면서, 무엇 살꺼 없나, 찾던 중에 정말 우연처럼 탈무드가 딱 하니 보였다. 어린시절 읽어보았으나 자세히는 안읽어보았기때문에 한번 펼쳐보았다. 내 지치고, 사회의 때가 묻은 영혼이 정화를 원했음일까? 탈무드를 펼쳐서 읽는데, 정말 좋은소리에 ...특히 밑에 나온 부가적 글은 가슴에 와닿는 말들이었다.

그래서 바로 책을 들고 계산을 하려는 찰나, 그래도, 인터넷서 구입하는게 한권이라도 더 사는 길인듯 싶어, 인터넷 구매를 하게되었고, 여러가지를 사게 되었다. 그리고, 읽고나니 구매에는 후회가 없었다는 것을 다시금 인식하였다.

탈무드를 읽고 있으면, 절대 지식을 알려주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읽으면서, 수긍이 바로 가게 되고, 먼가 설명하기 힘든 깨달음을 주는 듯하다. 예전에 읽었던 탈무드와 비교했을시 없는 내용도 있는것같고, 내가 생각하는 것과 다른 내용들도 더러 있었지만, 정말 탈무드가 필독도서가 된 이유와, 왜 유태인의 지식이 뛰어난지 알게 해주었다. 세계 공통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는 보편적인 지식책이라고 할까....이책을 읽고 있음 우리나라 전래동화에 나오는 비슷한 이야기 몇편을 볼수 있을듯하다.

탈무드를 읽고, 마음의 세계를 넓혀보는 것 또한 멋진 인격을 갖기 위해 해보는게 좋을듯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4-04-12 15: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대인들의 삶에 대한 성찰과 그들만의 처세에는 그 무언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