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인이야기 - 해보지 않고 두려움만 키우는
EBS대한민국성공시대 엮음 / 에이트스프링스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또 자기계발서를 손에 들었다. 좋은 말, 옳은 말씀들이 넘쳐나는 책을 지난 두 해 얼마나 많이 만나 보았던가?  나는 이 책을 통하여 또 무엇을 바랐던 것일까? 삼 년 째 달려오던 <1日 1作>의 읽고 쓰기도 주춤해진 이즈음, 왜 나는 또 '지혜를 구하는 사람'([지구인(智求人)])이 되어 이렇게 허덕이는 걸까?
 
 아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실천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아무 소용 없습니다. 성공은 머리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행동에서 나오는 것이니까요.  (36)
 
 역시 뻔한 이야기지만 이 말만큼 우리를 몰아세우는 말도 없으리라. 그러니까, 그 많은 자기계발서를 읽어도 발전이 없는 이들에게는 분명히 '실천' 쪽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은 맞는 말이다. 하지만, 이 말 역시 최근 자주 만나보던 말이라 감회가 새롭지는 않았다. 그런데 잊고 있던 뿌리를 흔드는 질문이 이 책에서 내게로 날아왔다.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방향입니다. 내 꿈이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지 가끔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조건 앞을 향해 달려만 간다면 전혀 엉뚱한 곳에 서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53)
 
 아마도 나는 요즘 이 '방향'을 잃었던가 보다. 누구보다 열심히 읽고 쓰곤 하였지만 최근에 까닭 모르게 지쳐가던 것이 잠시 '방향'을 잃어버린 탓이리라. 바쁜 직장 생활을 마치고 밤마다 가족들의 눈총! 을 무릅써가며 읽고 쓰는 생활 속에 '왜 이렇게 살아가는가?'를 깜박했던 것이다. 좋아서 하는 일, 하고 싶어 하는 일을 겨우 찾았는데 오히려 거기에 너무 빠져버려 지치다니…. 이건 아니다는 생각이 들 때  이 책을 만난 것이다.
 
 고작 300여 쪽도 되지 않는 책에는 우리가 이미 아는 이야기들도 많다. 하지만, 이 책의 장점은 그 이야기를 다시 한 번 갈무리해 주고 마지막에 덧붙이는 몇 줄의 마무리로 우리를 돌이켜 다시 돌아보게 하는 것이다. 게다가 개인의 능력 혹은 자기계발에 초점을 맞춘 이야기들을 <자전>과 <공전>으로 나누어 나, 한 사람이 아니라 내 주위의, 우리 이웃들의 삶까지 한 번 더 짚어보도록 하는 것이다. 이 부분이 이 책의 도드라지는 부분이다. 
 
 하여 나는 이 책을 읽고 나서 바로 랑딸! - 사랑하는 나의 딸, 올해 중1이 된 - 에게 건네준다. 녀석이 곁에 두고, 조금씩 한가지 이야기씩 만나보며 많은 것을 배웠으면 하는 욕심에서이다. 그러다 보면 랑딸도 자신이 좋아서 미치는 일을 찾는 게 조금은 수월하리라. 아빠처럼 헤매다 많은 시간을 돌아오지 않도록 말이다. 
 
 그 어떤 핑계도 필요 없는 것. 모든 역경을 단숨에 뛰어넘을 수 있는 것, 그 최선의 동기는 바로 '그저 좋아서'입니다.  그저 좋아서 할 수 있는 일, 당신에게도 있습니까? 좋아하는 일이 있는 사람은 그것만으로도 행복한 사람입니다.  (43)
 
 그래, '그저 좋아서'  나는 이 밤에도 읽고 쓴다. 그러다보면 스스로 눈도 보이고 글도 나오고 입도 트이리라. 그 길은 멀어도 된다. 그저 좋아서 하는 일이고, 가는 길이기에. 오늘도 나는 이 길을 간다. 뚜벅뚜벅.
 
 
2010. 4. 11. '내 꿈이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지'(53) 돌아보는 밤입니다.
 
 
들풀처럼
*2010-037-03-13
 
 
*책에서 옮겨 둡니다.
 자신이 진정 좋아하는 일로 성공하고 싶다면 꿈꾸기를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그 꿈은 분명 이루어질 것입니다. 인생에서의 성공은 꿈꾸는 자의 몫입니다.  (23)
 
 자투리 시간까지 활용하게 만드는 열정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요? 무언가를 이루고자 하는 꿈이 없다면 잘게 쪼개진 시간들에 무엇을 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할 것입니다. 목표를 분명히 하고 자신의 모든 시간을 투자해 그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71)
 
 그러나 우직하게 걸어가는 사람이 어느 순간 앞서 나가는 것이 또한 인생입니다.  (85)
 
 '사는 건 바람을 맞는 것과 같아요. 새로운 바람을 맞아야 하는데 지나간 바람을 붙잡을 시간이 어디 있어요? 슬픔과 아픔을 잡은 채 힘들어하지 말고 버릴 것은 버리세요.' (가수 인순이)  (91) 
 
 인생을 망치는 습관과 성공을 부르는 습관은 종이 한 장 차이입니다.  ~  작은 습관이 쌓이고 쌓여 우리의 인생을 만들어갑니다.  (115)
 
 언제나 세상을 향해 열려 있는 가슴이기를, 나의 심장이 언제나 타인을 향해 뜨겁기를.  (133)
 
 일을 추진함에 있어 꼭 새겨야 할 마음가짐이 세 가지 있습니다. 바로 처음에 먹은 초심과 결코 흔들리지 않는 중심과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진심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진심입니다. 진심은 언제든 통하기 마련입니다. 진심으로 이루고자 하는 일이 있다면 진심을 다해야 합니다.  (157)
 
 인생도 자전거 타기와 같습니다. 숨이 차서 넘어지는 게 아니라 페달을 밟지 않아서 넘어지는 것입니다. 넘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느리게라도 계속해서 페달을 밟아야 합니다.  (20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