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억 5천만 원의 전쟁
이종룡 지음, 곽성규 구술정리 / 호랑나비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나는 하루 20시간 일하고 400킬로 이동한다 (4)
 
 나는 아르바이트에 목숨을 걸었다. (186)
 '아르바이트에 목숨을 걸었다'고 자신있게 이야기하는 이 사람, 이 사람을 보라. 도대체 무엇이 이 사람을 '겨우' 아르바이트생에서 '전문' 아르바이트맨으로 거듭나게 하였을까? 기다리던 책을 받아들고 잠시만 훑어보자고 책을 들었다가 지은이의 생생한 실화가 전해주는 박력과 감동에 책을 놓지 못하고 만사 제쳐두고 끝까지 내달렸다.
 
 어떻게보면 개인사업의 부도로 어렵게 살면서 그 빚을 청산해나가는 평범한 이야기일 수도 있는데 어떤 자기계발서보다 설득력 있게 다가오는 까닭은 전문 '구술정리' 작가의 능력이 도와준 탓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지은이의 지금도 이어지고 있는, 현재 진행형인 실화란 점이 우리를 더 자극하고 일깨우는 것이리라.
 
 3억 5천만원이라면 우리같은 일반인들에겐 어마어마한 돈이다. 그리고 이 금액의 빚을 10년 동안 7가지의 아르바이트를 통하여 월 350만원정도씩 갚아서 다 상환을 하였다고 하니 대단하다고 밖에 할 수 없지 않은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지은이가 스스로 깨달아가는 삶의 지혜들이 우리가 수많은 자기계발서를 통하여 익힌 뒤 실천하려는 실행항목들임을 알게 될 때, 이 사람이 걸어온 단계가 제대로된, 정상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책을 통하여 알게된 것을 다시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실행을 통하여 삶의 지혜들을 이렇게나 많이 깨닫게 되다니. 누구도 지은이의 이야기에 이의를 제기하기 어려우리라.
 
 지은이의 생생한 육성을 자기계발서 형식으로 정리하며 만나는 실행덕목들은 어쩌면 늘 보아오고 들어오던 것이라 오히려 '뭐, 별거 아니네'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알바라고? 나한테는 직장이야!' - 자신의 일을 사랑하라 (42)
 '때밀이는 아무나 하나?' - 모르는 것이 있으면 지금 당장 배워라 (50)
 '막하면 안 돼. 순서를 정리하지!' - 일의 순서도를 짜라 (140)
 '목욕탕? 나한테는 별장이야!' - 지옥도 즐겁다 생각하면 천당이 된다 (176)
 
 떡 배달 - 학원차 운전 - 야간 배달 - 목욕탕 청소 - 신문 배달 - 취침 으로 이어지는 쉴 틈 없는 지은이의 아르바이트는 3억5천의 빚을 다 갚은 지금부터 10년간 더 계속된다. 지은이는 아르바이트를 통하여 완전히 새로운 사람으로 거듭난 셈이다. 방송으로까지 알려지고 아마 조금 있으면 아르바이트는 아르바이트생들에게 넘겨주고 성공학 강사로 전국을 누비게 될 것이다. 고난을 바라보는 긍정적인 힘이라는 한마디로 요약할 수 있지만 누구도 쉽게 다가서기 힘든 밑바닥의 삶에서 그는 일어섰고 오늘도 그 바닥에서 하루하루를 정말 '빡세게' 시작하고 있다.
 
 나도 고3때부터 직장 취직 전까지 여러종류의 아르바이트를 전전하였고 나름대로 긍정적인 생각으로 일을 대하였지만 이 정도까지는 아니었다. 목욕탕 아르바이트의 장점도 짧은 시간이지만 경험해보기도 하였다. 하지만 '목숨을 걸고' 한 일은 없었다. 그럼 최근에 나는 '목숨을 걸고' 일을 하고 있는지 문득, 돌아보게 된다.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생각, 당연히 든다.
 
 '안다고 바뀌는 것은 없다. 행동만이 변화를 이끌어 낼 뿐이다. 이종룡씨는 행동했다.' ("에필로그"에서, 구성작가 곽성규) (236) 모든 자기계발서에 통용되는 단 하나의 지침, 실천없이는 아무 것도 이룰 수 없음을 다시 한 번 강조하는 이야기이다. 지은이, 이종룡씨의 지난 10년을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가는 사실 그다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지금부터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이다. 
 
 뛰면서 라면을 먹어 본 적이 있는가?
 자신만의 노하우를 개발해 본 적이 있는가?
 신용에 목숨을 걸어본 적이 있는가? 
 아르바이트로 성공하기 위해 나는 이 모든 것을 철저히 실천했고 나만의 노하우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창하고 대단한 일만 하려고 한다. 하지만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 나는 아르바이트에 목숨을 걸었다. 신문 배달, 떡 배달, 어느 것 하나 허투루 한 적이 없었다. (186)
 
 '나는 지금도 달린다'(226)는 지은이의 현재진행형 다짐을 뒤로하고 우리 역시 그 길에 나선다.  '무엇을 하는가'보다 '어떻게 하는가'가 더 중요함을 잊지 않는다면 우리도 '목숨을 걸고' 일 할 수 있으리라. 그러니 절대 포기하지 말고 좌절하지 말고 우리, '오늘도 달리자 !'
2009. 4. 11. 가문 날 더욱 그리워지는 빗줄기를 기다리는 저녁입니다.
 
들풀처럼
*2009-102-04-0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