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 재테크 - 스타벅스 10잔으로 시작하는
탁현심 지음 / 21세기북스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 선생님이 까다롭다고 생각된다면, 사회 나와서 직장 상사의 진짜 까다로운 맛을 한 번 느껴봐라. ('빌 게이츠가 알려주는 성공 10계명'에서) (29)
 
 인터넷에서 한 번쯤은 보았을 '빌 게이츠'의 '성공 10계명'중 한 구절이다. 처음 만났을 때 '어, 제법인데'하며 감탄을 하던 그의 경구를 이 책에서 다시 만난다. 그리고 잠시……. 혹 인터넷에가면 만날 수 있는 이야기들의 단순한 조합은 아닌지 슬그머니 의심이 들며 게슴츠레 책을 훑어본다.
 
 "딱"!이다. 이 책, 20대, 특히 직장 생활을 시작하는 여성에게 "딱"인 책이다. 그런데 곰곰 생각하여보니 경제생활을 바라보는 관점을 배우는 시기로 판단하자면 오히려 20대 중후반보다 10대 후반에 더욱 좋을 것 같다. "토끼같은 아내, 여우같은 딸"이라는 표현 속의 그 "여우"짓을 여기서 만나고 배우고 익힐 수 있다. 그거면 되지. 또 뭘 바랄까..
 
 처음 이야기한 '빌 게이츠'의 냉정한 '성공 10계명'을 조금 더 만나보자.
 
 인생이란 원래 공평하지 못하다.그런 현실에 대하여 불평할 생각만 하지 말고 받아들여라. / TV는 현실이 아니다. 현실에서는 커피를 마셨으면 일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 공부밖에 할 줄 모르는 '바보'한테 잘 보여라. 사회에 나온 다음에는 아마 그 '바보'밑에서 일하게 될지 모른다. ('빌게이츠가 알려주는 성공 10계명'에서) (29) 
 
 그런 것이다. 삶도 현실도 팍팍한 것이다,. 나는 그것을 안다. 이미 마흔이라는 강을 건너 왔으니…. 그리고 이제서야 이 책에서 언급하는 재테크의 단계들을 밟아가고 있으니….
 
1. 욕심은 포기를 낳는다. 일간지로 시작하라 - 어려운 경제지 말고
2. 기사 제목을 한 번 훑어보고,관심있는 기사만 읽어라 - 처음에는 조금씩
3. 내가 써먹을 것만 콕 찍어서 스크랩하라 - 하루에 한 두어개만!
4. 경제를 알면 돈이 보인다 - 그렇게 쉽지는 않지만
5. 오늘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실천하라 - '실천'이 가장 중요한 항목이다
 *단돈 500원으로 살 수 있는 재테크 비서, 신문과 친해지는 법 (53~54) 에서
 
  간단히 한 사례에 해당하는 소제목만 추려 요약해보았는데 이 책에는 이런 작지만 챙겨보면 생활에 바로 도움이 되는 TIP들이 꽤 들어있다. (실제 내가 신문을 보는 방법과 거의 비슷하다.) 아마도 지은이가 금융권에서 자리잡은 전문가이자 이 책의 주타켓 독자층인  20대를 거쳐온 젊은 PB(Private Banker)이기 때문이리라. 조근조근 설명하며 실례를 들어주는 내용들이 꽤나 알차게 되어있어 즉시 활용하기에 손색이 없어보인다.
 
 책의 전반부에 해당하는 1,2장은 원론과 원칙, 마인드에 대한 교육의 장이고 3장은 종자돈 마련을 위한 절약재테크를 4,5,6장은 펀드를 포함한 각종 금융상품의 소개 및 비교,운용방법등이 등장하는데 차근차근 보아가며 참조할 수 있겠다. 특히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장단점에 대하여 비교하고 체크카드의 활용법에 대하여 별도의 글을 덧붙여놓은 "충동구매와 이별하라"(100~105)는 필독해야만 할 기본 재테크 방법이다. 책이 곁에 있다면 모두들 반드시 읽어보시라. 단, 나처럼 이미 산전수전 다 겪고 체크카드만 사용하시는 분들은 빼고. 
 
 그리고 결론? 이 책, 10대 후반에서 20대 후반까지 - 남성들을 포함하여- 재테크 관련 입문서로 꼭 한 번씩 만나보시기를 감히 추천함. 괜찮은 책!
 
2008년 4월 2일   '깊은 밤을 날아서'
 
들풀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