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임성미, '2001년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설립된 '독서교육과정'(카톨릭교육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어린이 잡지 [생각쟁이]에서 논술교실을 맡아 집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만든 초등학생을 위한 독서인증 사이트 '리딩웰 www.readingwell.co.kr'을 운영한다'고 겉표지 안쪽에 소개가 되어 있다. 독서교육 전문가라는 직함이 이제는 낯설지만은 않지만 아마 이 지은이는 그 최초에 해당하는 사람일 것같아 책을 펼치며 믿음이 더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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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에서 언급되는 바와 같이 '책을 좋아하고 스스로 책을 읽을 줄 아는 사람이 되도록 하자는 것이 독서교육의 목표'인데 이 책은 그 목표를 향하여 나아가야할 길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시기라 판단되는 초등 3,4,5학년,학년별로 책을 만나고 이해하고 단계를 밟아 오르드록 한다. 읽다보니 지난 가을무렵 이 책을 구입하여 놓고도 이제서야 책을 펼침을 후회하게 된다.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과정을 이렇게 친절하게 배울 수 있음에도 모르고 지내온 시간들이 아쉽다. 그리고 뜻밖에도 이 책에 대한 리뷰는 적으니 이번 기회에 확실히 추천하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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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경우 벌써 5학년이 되어버린 딸아이를 생각하며 5학년 관련된 부분에 집중하여 책을 읽어나가는데 여러가지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 "이렇게 하자"라는 실천 항목으로 다양하게 등장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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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독서습관을 위한 부모 역할 체크 리스트','학년별 독서 지도 원칙' '아이와 교과서 함께 읽기' 등이 "이렇게 하자"의 항목들인데 실제 가정에서 아이랑 혹은 부모가 직접 실행할 수 있는,실행하여야만 하는 내용들에 대하여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설명이 되어 있어 적용하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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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학년 독서지도원칙을 한 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 역사책과 인물이야기를 읽도록 지도한다 |
- 문학을 읽으며 가치 기준에 대해 토의하도록 지도한다 |
- 사회문제를 다룬 책을 읽어주고 대화를 나눈다 |
- 수업을 들으면서 메모하는 습관을 갖도록 지도한다 |
- 낱말장을 마련하도록 한다 |
- 5학년이 읽을 만한 책 :예) 괭이부리말 아이들 등등 소개… |
이렇게 각 항목들이 제시되고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방법들까지 소개되고 있다.그리고"3장"에서는 '우리아이의 독서순준'을 검사하는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다. 이 부분만 제대로 실행하여도 이 책을 만난 보람을 느낄 수 있으리라 보인다. '학년별 독서수준 검사지'라고 하여 내용에 들어있으니 이 부분을 복사하여 사용해보면 아주 편리하게 우리 아이의 독서에 관한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을 듯하다. 즉시 시행해보기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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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서 처음 만난 '독서인증'이라는 말이 앞으로 아이의 독서와 관련하여 꽤 중요한 역할을 할 것 같다. 아이가 제대로 책을 읽었는지 확인하는 한 방법으로 지은이가 제시하는 '독서인증'은 읽은 책에 대하여 '어휘,내용,생각'등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하여 아이의 독서력을 키우고 확장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하여서는 처음 소개한 '리딩웰 사이트'를 참조하면 되겠다. 그리고도 많은 소개거리가 있지만 일단을 생략하고 직접 책을 보시라고 이야기하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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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보며 든 생각은 이렇게 독서와 관련하여 좋은 책이 왜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았는지 하는 아쉬움이었다. 하여 이렇게 어설픈 내용으로라도 부랴부랴 추천 서평을 올리고자 한다. 그리고 감히 초등학교 3,4,5학년을 둔 부모님의 독서와 관련된 지도용 도서의 1차 출발점을 여기서 시작할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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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3. 9. 저녁, 책읽기와 독후감쓰기로 아이와 한참을 다툰 뒤에서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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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풀처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