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 후의 음표
야마다 에이미 지음, 김옥희 옮김 / 민음사 / 2005년 2월
평점 :
절판


 

요시모토 바나나, 에쿠니 가오리와 더불어

일본의 삼대 여류 소설가라 일컬어지는 (누가 정했는지는 몰라도..)

야마다 에이미의 소설은 나에게는 처음이었다.

 

그녀의 수작(數作) 중에서 우연히 이 책을 고르게 되었는데,

한권으로 전체를 예측해야할지,

한권으로 전체를 판단하기엔 시행착오일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나에게는 적잖은 실망감으로 다가왔다.

 

이렇다한 특별한 문체도 없는 문장은 밋밋했고

톡톡 튀는 기지나 재치라고는 찾아 볼 수 없는 묘사는

자칫 지루할 수도 있겠으며,

철학이나 메세지, 여운등은 특별히 노력하지 않는 한

찾아 볼 수 없는 글과 글 사이에서

피니쉬가 전혀 없는 와인을 마시는 낭패감이 느껴졌다. 

 

고등학생의 사랑에 대한 8개의 단편들이

저마다 비슷한 옷을 입고 있어서 (마치 교복처럼 느껴졌다 -_-;)

8개의 단편의 키를 도저히 잴 수 없었다는 것도 아쉬움이었달까.

 

그래서!!

야마다 에이미의 작품을 두어권 더 읽어볼 예정이다.

누구에게라도 기회는 세번쯤 주어야하는 법이니까..

 

나중에 "이렇게 빛나는 작가를 내가 왜 폄하했던가!"하고

후회할지도 모를테니까..

 

많은 사람들이 비발디의 사계를 좋아하고,

그 음악이 그럴만한 힘이 있다는 건 누구나 인정하는 법이듯이

많은 사람들이 야마다 에이미라는 작가를 인정한대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걸 믿고 싶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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