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턴지점에 보물지도를 묻다 - 2005년 제50회 현대문학상 수상소설집
윤성희 외 지음 / 현대문학 / 2004년 12월
평점 :
품절


한국 현대 단편문학의 흐름을 파악하고자 나는,
이상문학상 수상 소설집과 현대문학상 수상 소설집을 꼭 찾아서 읽고 있다.

2005년 수상작은 윤성희씨의 <유턴지점에 보물지도를 묻다>
심플한 스토리라인의 전개가 눈에 들어오는 이 소설은
단편 드라마같기도 하고 일종의 꽁트같기도 하다.

수상작가 자선작으로 실린 <안녕! 물고기 자리> 역시
특별한 임팩트나 개성이나 시사성이 부족하다는 생각.
(어째됐건간에 지독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많은 소설중에 특히 좋거나 한것은 아니었다는.. -_-;)

그 반면, <뱀장어 스튜>로 이상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는
권지예씨의 <산장카페 설국 1Km>는 좋은 와인에게서
나는 조화로운 부케향 같은걸 느낄 수 있었던 중심이 잡힌 작품이었다.

<낭만적 서사와 그 적들>은 김경욱의 재치와 글빨과 말빨이
빛난 작품이라 기교적인 면에서는 고득점을 차지할 수 있을거라는 생각!

박민규의 <그렇습니까? 기린입니다>는 박민규의 여느 글쓰기와
대동소이한 면이 없이 역시 마술적 사실주의 근처를 배회하고
있다는 느낌, 일단은 차별화 되어 좋았다.

이나미의 <파묘꾼>은 장인정신과 죽음에 대한 묵직한 주제가
잘 결부되어 있어 아무래도 깊이가 있다는 느낌으로 읽었고,

정영문의 <배추벌레>는 공상만화영화를 보는듯한 느낌으로,
최수철의 <확신>은 모호하고 어렵게 다가왔으며,

평소 은유와 묘사가 많고 다소 힘이 없이 느껴지는 윤대녕의 소설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 선입견을 가지고 읽었던 <낯선 이와 거리에서
서로 고함>은 의외로 소재도 독특하고 글을 전개도 재미있어서
윤대녕의 글쓰기를 다시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좋았고,

성석제의 <고귀한 신세>는 성석제 특유의 사회와 인물에 대한
가벼운 비꼼과 풍자가 아주 유쾌하기도하고 안쓰럽기도 하면서 읽었다.

김영하의 <은하철도999>
역시 김영하는 새롭고 유쾌하고 기이하고 발랄하다.

여러가지 색깔의 현대 한국 단편들이 오밀조밀 모여있는
수상 소설집에서 우리의 현재를 잠시잠깐 들여다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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