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80/20 법칙 행동편 - 적게 일하고 크게 성취하는 365가지 방법 ㅣ 80/20 법칙
리처드 코치 지음, 박영준 옮김 / 21세기북스 / 2025년 9월
평점 :
하루 단 5분 투자로 80/20 법칙을
당신의 것으로 만들어라!
"전체 결과의 80%는 단지 20%의 핵심에서 비롯된다" 파레토 법칙으로 잘 알려진 이 원리를 자기 계발에 접목한 저자 리처드 코치는 이번에 <80/20 법칙 - 행동편>으로 독자를 찾아왔다. 이 책은 365일 매일 짧은 글을 읽을 수 있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고 독자가 자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20%"를 찾아낼 수 있도록 매일 습관을 기를 수 있게 도와준다. 짧지만 강력한 영감을 발휘할 수 있는 글들로 가득하다.
우선 이 책은 독자들에게 80/20 법칙이 도대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주지 시킨다. 예를 들자면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구사하는 말의 80퍼센트가 고작 700개 단어의 변형이고 우리는 평생 의복을 착용하는 시간의 80퍼센트를 옷장에 있는 옷의 20퍼센트만 입으면 보낸다고 한다. 따라서 80/20 법칙의 핵심이란 노력, 시간, 돈과 같은 희소 자원이 투입량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얻는 활동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한다.
전체 구성을 살펴보자면 43개의 챕터에 365개의 짧은 글이 실려있다. 그런데 이 책의 제목에는 "행동"이라는 표현이 있지만 이 책은 오히려 "핵심을 이끌어내기 위한 사고법"을 가르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예를 들자면 Day 20 "창의적으로 사고하라"에서는 똑똑하면서 게으른 사람이 될 수 있는 법을 가르친다. 바쁘게 일하지 않아도 될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사고가 필수인 법!
처음에는 자기 계발서가 어떻게 사람들에게 "게으르게 사는 법"을 가르칠 수 있지?라며 의아해했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이 책은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통찰력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Day 79 <대학을 나와야 부자가 될까>에서 대학교가 오히려 학생들로부터 "독립적 사고"를 앗아간다는 의견이나 Day 80<다양한 세계를 탐험하라>시야를 넓히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사고방식 확장과 상상력을 강화하라는 의견.. 정말로 공감했다.
처음 <80/20 법칙 - 행동편>을 읽었을 때는, "똑똑한 게으름"이라는 개념이 과연 뭘까?라고 궁금해했는데, 읽으면 읽을수록 저자의 의도가 선명하게 들여다보인다. 이 책이 전달하려는 핵심을 다르게 표현하자면, 쓸모없는 에너지 낭비보다는 여유를 가지고 도끼날 (창조성, 사고방식)을 잘 갈아놨다가 기회가 오면 강력한 한 방으로 어마어마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이야기인 것 같다. 삶을 보다 단순화하고 작은 노력만으로도 큰 결과를 거둘 수 있음을 보여주는 책 <80/20법칙 - 행동편>
* 출판사에서 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