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9세 부자 아빠의 레버리지 ETF 투자 노트 - 불황에도 월급만으로 10배 불리는 고수익 복리 시스템
제이투 지음 / 여의도책방 / 2025년 4월
평점 :
불황에도 돈 버는 부자들은
왜 레버리지 ETF 투자를 할까?
내가 기존에 알고 있던 레버리지라는 용어는 "빚내서 돈 벌기"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에서 말하는 "레버리지"는 느낌이 조금 달랐다. 우리나라에서 이 용어는, 한마디로 "지렛대 효과"로써 주로 적은 힘으로 더 큰 힘을 낼 수 있게 해주는 지레의 원리를 투자와 운영에 접목시켜서 더 높은 효율을 추구하는 행위 ( 어디서 찾아본 개념 )를 뜻하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안팎으로 정말 시끄러운 상황이고 이럴 때 투자를 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은 너무나 위험하게 다가오겠지만 어쩐지 저자는 이렇게 말하는 듯하다. "지금 같은 시대일수록, 레버리지를 공부하라."
이 책의 저자 제이투씨는 다른 사람들과 조금 다른 길을 걸어온 것으로 보인다. 우선 20대 창업을 하여 요식업 사장으로 살았고, 다소 수익이 낮은 장사로는 큰돈을 벌기 어렵다는 교훈을 얻게 되면서 다시 회사에 취직해서 현재는 12년째 제약회사 영업팀에서 일하고 있다고 한다. 놀라운 점은, 39세에 노후 준비를 포함한 성공적인 투자 파이프라인을 구축해서 이미 은퇴 준비를 마친 월급쟁이 부자라는 것. 직접 겪은 다양한 인생 경험과 투자 노하우를 바탕으로 직장인 중심의 노후 대비 포트폴리오를 전파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주로 레버리지 ETF 투자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우선은 독자들이 투자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어떤 성향인지 점검한 후 투자 계획을 할 수 있도록 이끈다.
이 책 한 권으로 ETF에 입문하는 사람도, 이미 투자 중인 사람도 바로 실전에 뛰어들 수 있도록 책이 구성되어 있다. 우선 [1장 : 레버리지 투자를 위한 마인드셋]에서는 우리가 왜 레버리지 투자를 해야 하는지를 자본주의 시스템이라는 점과 인플레이션과 같은 급변하는 사회 환경을 기반으로 설명하고 있다. 노동력을 제공하고 제한된 수입을 가져가게 되는 직장인은 레버리지를 당하는 쪽, 반면에 돈으로 타인의 시간과 에너지를 사고 권한을 위임하여 무한한 과업을 달성하는 부자들은 레버리지를 하고 있는 쪽. 물론 저자는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하루빨리 레버리지 시스템을 이해하고 본인만의 역량을 쌓아서 "레버리지를 하는 쪽" 즉 자본가 혹은 투자자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2장:레버리지 ETF의 모든 것]에는 주식과 펀드를 결합한 상품인 ETF에 대한 소개가 나오는데, 이 중에서도 레버리지 ETF는 특정 지수의 수익률을 두 배 또는 세 배로 추적하는 투자 상품이라고 한다. 일반 ETF가 시장 지수의 성과를 그대로 반영하는 것과 달리, 레버리지 ETF는 파생상품을 활용하여 지수의 변동성을 확대한다고 한다. 말하자면 단기간에 큰 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고, 동시에 손실의 위험도 그만큼 커지는 특징이 있다는 것. 말하자면 일종의 위험 요소를 품고 있는 주식 투자라는 것인데,, 다른 어떤 주식 투자보다도 경제 흐름에 대한 공부가 많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변동성이 큰 주식이므로 단기 투자에는 적합하지만 장기 보유 시 손실 위험 증가하므로 반드시 단기 및 장기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것.
이 책의 백미는 섹터별, 자산별 레버리지 ETF 소개인데, 반도체, 인공지능, 전기차, 금, 은, 채권, 원유, 비트코인, 양자 컴퓨터 등등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를 선별해서 어떤 ETF가 그 트렌드를 대표하고 있는지,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짚어준다. 또한 3배 레버리지 ETF의 특성과 리스크에 대해서 설명해 주면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공격, 중립, 안정형 투자자별로 나뉘어 제시해 준다. 본인의 성향에 맞게 선택하면 될 것 같다. 현재 안정적 수익 시스템 구축이 궁금한 사람이거나 국내외 ETF의 세금 구조와 절세 전략까지 알고 싶은 분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현재 상당히 불확실한 세상에서 살고 있다. 자산을 어떤 식으로 불리고 운영할지 그 방향을 찾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가장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답이 될 듯한 책 [39세 부자 아빠의 레버리지 ETF 투자 노트}
*출판사에서 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