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럼프 2.0 시대 미국 ETF에 투자하라
신년기 지음 / 지음미디어 / 2025년 3월
평점 :
트럼프의 경제 관련 정책을 통해 본
주목해야 할 유망 산업과 ETF 종목 분석
아직 주식 투자를 본격적으로 해 본 적은 없으나 작년에 발가락 정도만 살짝 담가보면서 느낀 것은, 주식 투자를 하려면 세계의 정치, 사회, 경제의 흐름을 제대로 읽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서 2차 전지 관련 주식이 한때 광풍이 불었지만 트럼프 정부가 IRA 정책 폐기를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관련 주가 하락을 막을 수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결국 특정 나라의 산업 발달은 정부 정책과 함께 가는 것! 미국 주식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번에 새롭게 들어서는 트럼프 정부의 경제 정책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 책의 저자 신년기씨는 대학교 시절 CFA ( 국제 재무 분석사 )를 공부하게 되면서 채권에 큰 매력을 느꼈다고 한다. 이후 금융사에서 해외 채권을 운용해왔고, 지금은 미래 금융 상품인 토큰 증권과 가상 자산에 관심이 있다는 저자. 10년 만에 꿈꾸었던 책 발간에 성공하게 되었다고 하는데, 저자가 오랫동안 금융 관련업에 종사해 온 만큼, 풍부한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짜임새 있게 구성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구성에 대해서 밝히자면 3 PART로 나뉘는데, PART 1 은 트럼프 1기의 경제 정책의 명과 암을 다루고 PART 2는 좀 더 기세가 살아난 트럼프 2기의 경제 정책 그리고 PART 3는 트럼프 2.0 투자해 볼 만한 유망한 ETF 상품을 전반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우선 트럼프 1기 때 경제 정책을 살펴보자면, 지금과 비슷했던 것이 사실이다. 대표적으로 관세를 무기로 한 "보호 무역 정책" 이 있었고 오바마 정부가 어렵게 쌓아 올린 여러 정책을 단숨에 백지화시켜버린 " 탈 친환경 정책 "이 있었다. 파리기후협약에서 탈퇴를 하는 등, 그때나 지금이나 다소 현실과 맞지 않는 정책 ( 내 생각에 )를 밀어붙였는데, 야당인 민주당이 다수당이라 반대가 극심했고 대통령 탄핵 절차 등등으로 결국 용두사미로 끝나버렸다 한다. 트럼프 2.0 시대가 막을 열면서 달라진 점이 있다면, 다루는 정책이 비슷하나 지금은 자신을 지지하는 공회당 의원들이 의회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1기 당시 대립했던 기업인들과 손을 잡은 것. 트럼프의 적극적인 규제 완화 덕분에 일론 머스크가 예전에는 규제에 막혀 시행하지 못했던 다양한 사업 - 인공지능, 방산 관련 드론 사업, 우주여행 관련 등등 - 을 추진할 것이라고 한다.
그런데 트럼프 2.0에서 뭐니 뭐니 해도 주목해 봐야 할 정책이 바로 "친가상자산 정책"이라고 볼 수 있다. 1기 집권 시기에는 가상 자산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견지했던 트럼프틑 2024년 대선 기간 중에 돌연 가상 자산 지지자로 돌변한다. 당선 이후 계속 친가상자산 기류를 보이고 했다고 하니 투자자들은 이 부분을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 될 것으로 보인다. PART 3에는 트럼프 2기에 유망할 만한 ETF 상품들이 소개가 되어 있다. 주식, 채권, 가상 자산이라는 항목으로 나뉘는데, 저자의 말에 따르면 역대 어느 대통령보다 공약 이행률이 높았던 트럼프의 공약이 상당 부분 실천될 것으로 가정하여 작성한 내용이라고 한다.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이 책은 풍부한 정보나 지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고, 각종 그래프나 표 등으로 정확한 수치를 보여준다. 각 ETF의 특징과 장단점 그리고 연도별 가격 흐름과 수익률이 표로 나타나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투자자들이 읽어봐도 전혀 손색이 없는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감세, 에너지 증산과 인프라 지원, 금융 규제 완화와 방위산업 예산 증액 등등 트럼프 2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여러 다양한 ETF 들에 대한 꼼꼼한 분석이 이 책의 매력 포인트가 아닌가 싶다. 경제 용어에 조금 익숙한 독자라면 좀 더 쉽게 읽을 수 있을 것 같고 꼭 그렇지 않더라도 일반 독자들도 읽을 수 있을 만큼 무난한 내용이라는 생각이 든다. 따라서 투자에 관심 있는 모두에게 추천하는 책 <트럼프 2.0시대 미국 ETF에 투자하라>
* 출판사에서 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