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기는 스토리 - 잘 팔리는 콘텐츠에 숨은 4가지 스토리텔링 법칙
캐런 에버 지음, 윤효원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2월
평점 :
잠깐 반짝하고 사라질 것들이 아닌
뇌에 각인될 '단 하나'를 창조하는 방법
우리는 현재 뭐든지 잘 팔아야 살아남는 시대를 살고 있다. TV를 켜도, 유튜브를 봐도, 지나가는 버스 광고에서도, 온통 사람들에게 뭔가를 사라고 설득하는 광고들로 가득하다. 그 수많은 광고들 중에서 사람들의 뇌리에 각인된 소수의 광고만이 사람들을 사로잡아서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게 만든다. 과연 어떤 광고만이 그런 일을 해낼까? 최근 들어서 유독 스토리텔링을 강조한 광고가 돋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 책을 쓴 저자 캐런 에버도 강력한 힘을 가진 것으로 "스토리텔링"을 강조한다. 캐런 에버는 컨설팅 기업의 CEO 이자 스토리텔링 전문가인데, 특히 TED 강연 '뇌가 스토리에 반응하는 방식과 리더에게 스토리가 중요한 이유'로 큰 화제를 모았다고 한다.
저자는 이 책 <이기는 스토리>를 통해서 특히 비즈니스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한다. 어떻게 하면 기업을 잘 이끌어갈 수 있을지, 그것을 스토리텔링을 만들 수 있는지의 본질을 파헤친다고도 할 수 있다. 그녀는 이 책을 통해서 뇌가 이야기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설명하고, 비즈니스 리더라면 반드시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할 것을 이야기하면서, 스토리텔링을 구성하는 4가지 기본 요소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이 책 <이기는 스토리>는 이 4가지 법칙 - 맥락, 갈등, 성과, 핵심 메시지 - 을 기반으로 쓰였고 그 주제에 따른 내용이 무려 18장이나 된다. 기업을 이끌어가는 힘이 바로 스토리텔링에 있다고 하는 저자.
우선 강력한 스토리텔링을 만들어내는 첫 번째 요소가 바로 "맥락"이다. 이것은 이야기 안에 사람과 스토리를 연결하는 메시지를 넣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된 저자의 주장에서 흥미로웠던 부분은 바로 <5장 : 스토리는 청중에서 시작한다>였다. 보통 강연을 할 때 강연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기보다는 듣고 있는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이야기할 때 집중도가 높아진다. 청중의 마음을 읽듯, 고객의 마음을 읽으라는 의견으로 들렸다. 두 번째 요소 "갈등" 은 바로 몰입과 공감을 유도하는 역발상 기술인데, <10장: 감각을 일깨워 감정을 느끼게 하라>에서 이야기 안에 색깔을 넣거나 무엇인가의 재질, 냄새 등을 집어넣어라는 이야기에 큰 공감이 갔다. 감각을 자극하는 이야기는 뇌 활동을 자극하여 청중을 이야기에 몰입하게끔 만들기 때문이다.
세 번째 요소인 "성과" 부분을 다루는 이야기에서는 리더십과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는 공식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15장: 공감은 의도적으로 설계된다>에서는 어떻게 하면 스토리텔링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지, 그 전달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소개된다. 이야기를 하면서 청중의 행동 변화에 좀 더 주의를 기울인다거나 전달 방식의 패턴을 바꾸기 그리고 청중이 이야기를 듣고 구체적인 디테일을 떠올리거나 지지 표시를 한다면 그날 강연은 성공을 거두었다는 뜻이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바로 "유일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법"이다. 그녀는 파도타기에 익숙해져가는 서퍼의 이야기를 전하며 반복과 연습을 이야기한다. 서핑처럼 스토리텔링은 복합적인 기술로 더 많이 이야기할수록 더 잘하게 되는 게 당연하다는 것이 저자의 의견.
우리는 바야흐로 "콘텐츠"에 목숨을 거는 시대를 살고 있다. 기업의 리더이든, 가게를 소유한 주인이든, 혹은 시작하는 유튜버이든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뭔가를 팔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제품이든, 서비스이든, 아이디어이든 그 어떤 것이라도 대중의 집중과 몰입을 이끌어야지 일에 성공을 거둘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잘 팔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즉 "강력한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는 법을 제시한다. 기업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는 사람이라서 그런지 강력한 리더십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 같지만 결국은 우리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는 이야기라는 생각이 든다. 주로 비즈니스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에 대한 책이므로 회사에서 뛰어난 실적을 거두고 싶어 하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책 < 이기는 스토리 >
* 출판사에서 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