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사 익스프레스 - 한 권으로 빠르게 끝내는
김영석(써에이스쇼) 지음, 김봉중 감수 / 빅피시 / 2025년 2월
평점 :
"시대순으로 큰 흐름을 잡고.
사건으로 한 번 더 깊게 읽는다!"
고등학교 때 세계사를 가르치시던 선생님이 굉장히 위트 있고 재미있으셨던 분이라 우리는 수업 시간 내내 빵빵 터졌었다. 선생님 덕분이긴 하지만 어쨌든 나는 국사보다는 세계사를 더 좋아했었고 특히 유럽 중세 시대의 경우, 매혹될 정도였다. 흑사병이나 십자군 전쟁 그리고 마녀사냥 같은 뭔가 불길하고 어두운 느낌을 주는 사건들이 많았지만 그래서 그런지 좀 더 극단적이고 다이내믹 (?) 하게 다가왔던 것 같다. 이후 종교개혁이나 영국의 산업 혁명 같은 사건들도 이 세상을 이루는데 결정적인 사건으로 여겨져서 흥미진진했다. 과거는 반복되는 것! 세계사를 공부하면서 뭔가 세계를 움직이는 거대한 힘의 흐름을 보는 눈을 기른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성인이 된 후에는 역사를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전혀 없었는데, 그런 면에서 이번에 읽게 된 책 <세계사 익스프레스>가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다. 이 책은 현재 유튜브 채널 "써에이스쇼"를 운영하고 있는 김영석 저자가 집필한 것인데, 동서양을 넘나들며 길고 복잡한 역사를 단숨에 정리해 주는 역사서라고 한다. 크게 2개의 파트로 나뉘어있는데, 첫 번째 파트는 전체 세계사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주요 사건들을 시간 순으로 나열해 놓았다. 고대에서 현대까지 일반 독자들도 알만한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들에 대한 요약들이 소개된다. 공부 잘하는 모범생들이 요약해놓은 족보 같은 느낌이라서 아주 쉽고 재미있게 다가온다.
두 번째 파트에는 일종의 심화과정으로 강대국의 주요 역사가 펼쳐져 있다. 저자에 따르면, 오늘날 복잡한 국제 정세를 이해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사건들이 소개된다고 한다. 예를 들자면, 미국이 어떻게 세계 초강대국으로 거듭날 수 있었는지, 러시아가 가장 넓은 땅을 가지게 된 배경은 무엇인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에 갈등이 끊이지 않는 이유 등등 지금도 세계 각지를 주무르는 굵직한 사건들이 나와 있다. 나의 경우, 대학생 시절에 이스라엘에 다녀온 적이 있어서 사실 중동 지역에서의 내전과 갈등 등을 실제로 겪어보기도 했다. 그래서 내게는 202쪽에 나와 있는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갈등을 다루는 "종교 갈등은 어떻게 전쟁이 되는가"의 내용이 흥미로웠고 눈에 들어왔다.
먼 옛날 나라를 잃은 후 유럽 각지에 뿔뿔이 흩어져 살았던 유대인들. 그러나 흩어져 살면서도 민족과 종교를 잊지 않았던 이들은 19세기 말 조상의 땅이자 약속의 땅인 팔레스타인 지방에 그들만의 국가를 세우고자 했고 이 운동이 바로 '시오니즘'이다. 처음에는 유대인들과 팔레스타인이 평화로운 공존을 이뤘으나 영국의 이중 계약과 나치의 박해 등으로 많은 유대인들이 몰려들었고, 팔레스타인을 아랍 국가와 유대 국가로 분할하는 유엔 결의안이 채택되면서 결국 갈등이 시작된다. 사실 미국에 살고 있는 부유하고 권력 있는 유대인들이 이스라엘을 지원하고 있어서 어쩌면 팔레스타인의 이스라엘에 대한 도발은 계란으로 바위치기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가서 보면 경제적 불균형이 심각하고 특히 가자 지구는 경제적으로 폐쇄된 것이나 다름없어서 많은 사람들이 빈민으로 전락한 것을 볼 수 있었다. 뭔가 정의롭지 못한 상황........ 과연 중동에서의 갈등이 해결될 수 있을까?
나는 솔직히 역사보다는 과학을 더 좋아한다. 역사서는 승자의 관점에서 일방적으로 적힐 수도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하지만 얼마 전에 우리나라를 뒤흔든 어떤 사건을 겪고 나서는 생각이 180도 달라졌다. 현재는 과거의 결정적인 사건으로 인해 언제든지 바뀔 수 있고 그런 큰 흐름을 짚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문이 바로 역사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겪은 그 사건도 미래에는 하나의 기록으로 남아서 우리의 후손에게 교훈이나 배울 점을 전해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들었다. 역사라고 하면 외워야 하는 자잘한 사건들과 인물로 가득해서 어렵고 힘들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있겠지만 그런 독자들을 위해서 쓰인 책이 바로 이 <세계사 익스프레스>이다. 정말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이 아주 간단하게 잘 요약정리가 되어 있다. 본격적으로 역사를 탐구하고 싶어 하는 모든 독자들이 첫 단계로 읽어볼 만한 책 <세계사 익스프레스>
* 출판사에서 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