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 피플 - 운을 끌어당기는 나와 타인의 해석 ㅣ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27
김동완 지음 / 21세기북스 / 2025년 2월
평점 :
" 사람을 해석하는 자, 운명을 바꾼다."
나는 어릴 때부터 사람의 심리나 성격 등에 관심이 많았고 특히 "나"란 사람이 누구인가?를 알고 싶은 마음이 좀 컸다. 학교나 직장에서 친구들을 사귀게 되거나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 상대방이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을지 미리 파악하려는 욕심도 좀 있었던 것 같다. 사주나 MBTI가 완벽하게 다 설명해 주지는 않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는 누군가를 아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얼마 전에 유튜브에서 사주에 대해 굉장히 맛깔나게 재미있게 설명해 주시는 분을 알게 되었는데, 그분이 바로 이 책 [더 피플]을 쓰신 김동완 교수님이셨다. 강단에 서시는 분이라 그런지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말솜씨를 가진 분이었다.
이 책의 표지에 "타인을 내 편으로 만드는 관계 명리학"이라는 문장이 쓰여있다. 그래서 사주와 명리학 등만 소개되어 있는 줄 알았는데 인간을 파악할 수 있는 대단히 다양한 방법이 나와 있다. 최근에 사람들이 자신을 소개할 때 쓰는 보편적인 방법인 MBTI부터 애니어그램, 사주명리학, 성명학, BIG5 등 인간을 파악하는데 활용할 만한 거의 모든 방법을 설명하는 내용이 나와 있다. 놀라운 점은, 책 자체가 상당히 전문적이고 지식 전달에 있어서 구체적이라는 점이다. 애니어그램에서 소개하는 유형과 겹치는 MBTI 와 사주 오행을 함께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독자들은 " 나 자신 " 과 "나에게 중요한 누군가" 가 어떤 사람인지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애니어그램은 크게 장형, 가슴형, 머리형 인간으로 나누고 이 유형들을 1번 ~ 9번으로 다시 세분화시킨다. 1번 유형은 " 책임감 강한 완벽주의자 "이고 사주명리학으로 봤을 때는 오행 중 "금"이 과다한 사람이다. 그리고 MBTI 유형으로 보면 ISTJ, ESTJ 가 여기에 속한다고 한다. 어떤 사람일지 금방 이미지가 그려지지 않는가? 나는 어떤 사람일까 궁금해서 찾아봤더니, 나는 사주에 "화"가 강한 편이고 MBTI 유형도 비슷한 4번 유형 " 자기 성찰하는 개인주의자 " 유형에 속한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물론 정확하게 맞지 않을 수는 있겠지만 책을 읽으면서 주위 사람들이 어디에 속할지 가늠해 보는 것도 재미있었다.
이 책은 크게 2부로 나뉘는데 1부 <사람을 읽다>에서는 위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인간을 파악하는 다양한 방식 - MBTI, 애니어그램, Big5, 사주명리학, 성명학 - 이 전반적으로 소개된다. 2부 <관계를 다스리다>에서는 본격적으로 유형을 깊고 넓게 파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특정 MBTI가 소개되고 그 MBTI가 속한 애니어그램, 사주 오행 등을 파악하면서 그 유형의 인생 전반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내용이 실려있다. 예를 들어서 MBTI가 ISFP에 속하는 사람들은 애니어그램 9번 중재자, 조정자에 해당하고 성격은 개인주의자이지만 타인에게 온화한 사람들, 연애 스타일은 갈수록 애정이 깊어지며 직업으로는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업무환경을 추구한다고 한다. 부모 자녀 특성도 나와 있기 때문에 자녀의 특성을 좀 더 파악하길 원하는 부모님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저자는 소개문에서 이 책을 쓴 이유를 이렇게 밝히고 있다. " 자신이나 타인의 성격에 대해 그 특징이나 장점, 단점, 보완할 점 등을 인지하는 것은 자신을 비롯해 타인을 이해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 매우 큰 도움이 된다 " 가족들과의 성격 차이나 사회생활을 통해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갈등 때문에 고민이 될 때가 있다. 그런 경우에 사람의 유형을 파악하는 이런 방법들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서로를 이해할 수 있으면 인간관계에 큰 도움이 되리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이 책 [더 피플]은 40년간 20만 명의 운명을 바꾼 사주명리학의 대가 김동완 교수님의 통찰력과 지식이 하나로 집대성된 최고의 책이 아닐까라는 생각이다. 좀 더 원활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싶은 분들 모두에게 추천하고 싶은 우수한 책 [더 피플]
* 출판사에서 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