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법소년 살인 사건 요다 픽션 Yoda Fiction 6
전건우 지음 / 요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촉법소년이란 만 14세가 되지 않아서 어떤 범죄를 저질러도 법망을 피해 갈 수 있는 연령대의 아이들을 말한다. 요즘은 범죄가 잔혹해지기도 했고범죄를 저지르는 아이들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져서 이 법의 수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다. 예전에는 진짜 상상도 못했던 일들을 겁도 없이 저지르는 애들을 보게 된다. 만만한 친구들에게 빵 셔틀은 기본이고, 어떤 경우는 성매매를 시킨다거나 심한 폭력을 가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아이들이 나중에 어른이 되어서 더 큰 범죄자가 될 수도 있을 거라 생각하니 사실 호러 장르의 마스터, 전건우 작가의 [촉법소년 살인 사건]은 독자들에게 아주 직접적으로 질문을 던지는 듯하다. 당신이라면 법의 수정을 원하시겠습니까?

어느 순간부터, 청소년들이 연쇄적으로 누군가에게 살해를 당하는 일이 발생한다. 그들은 각각 팔, 다리 그리고 혀가 잘린 채 사망했고, 알고 보니 이 아이들은 촉법소년이라는 이유만으로 범죄를 저질러놓고 처벌을 받지 않았던 아이들이었다. 강남에 거주하며 주로 부유한 가정 출신이었던 이청소년들은 경계선 지능 장애가 있던 같은 반 친구 김하민을 평소에 돌덩이라 부르며 괴롭히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괴롭힘을 당하다 못해 작은 반항을 하는 하민이를 혼내주고 싶었던 아이들이 한꺼번에 폭력을 가하게 되고, 이 상황에서 그만 피해자가 사망하게 된다. 그러나 촉법 연령이었던 아이들은 강제 전학 등 가벼운 처벌만 받고 끝나게 된다. 그렇게 모두 끝난 줄 알았건만, 누군가가 단죄하는 듯 3명이 처참하게 살해를 당한 것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무리의 우두머리 격이었던 박수호가 납치를 당하는 충격적인 일이 벌어진다. 박수호는 특히 외할아버지가 판사에 엄마가 검사인 빵빵한 집안 출신이어서 강제 전학도 가지 않은 채 뻔뻔스럽게 학교를 다니고 있었던 것. 그동안 이 청소년 연쇄 살인 사건을 조사하고 있던 광역 수사대 팀장인 조민준 형사와 동료들은 5명의 학생들에게 폭력을 당했던 김학민 학생의 집을 탐문하고 CCTV 등을 관찰한 끝에 이 사건의 중심에 추종국이라는 범죄자가 있음을 알게 된다. 그는 예전에 초등학생에게 폭력을 휘둘러 1명을 사망케했던 괴물 같은 인간이었다. 하지만 청소년 폭력 사건과 별 연관관계도 없는 그가 왜 이 사건에 발을 담그게 되었을까? 과연 범인은 누구란 말인가?

이 소설에는 의심스러운 인물들이 많이 등장한다. 우선 광수대 팀장 조민준. 그는 현재 범죄자를 때려잡는 형사이지만 어릴 적에는 약한 동물을 죽인다던가 하는 ( 비록 실험이었지만 ) 사이코패스적인 성향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리고 한때는 가해자였던 5명의 청소년들의 심리 상담을 담당했던 교수 윤민우. 그는 아무리 잘못을 저질렀어도 아이들에게 다시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쪽이고, 겉으로 보기엔 젠틀하나,,,, 한 길 사람 속은 알 수 없는 법. 이들 뿐만 아니라, 이슈킹 TV라는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가 있다. 현대의 유튜버들이 그러하듯, 그도 조회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양잿물이라도 마실 인간이다. 그런데 구독자 수가 빠르게 올라가지 않아서 발을 동동 구르던 그에게 "단죄자"라는 이름의 누군가가 연락을 하게 되고 그는 이슈킹TV 쪽으로 어마어마한 동영상을 보내기 시작하게 되는데....

나도 학교 다닐 때 친구들의 괴롭힘을 겪어본 적이 있기 때문에 왕따 사건 등은 봐주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이 있다. 더군다나 누군가의 생명을 빼앗거나 존엄성을 빼앗는 범죄를 저지른 경우는 더욱 더 강력한 처벌로 다스려야 한다고 생각하기는 한다. 하지만 촉법 연령을 낮추는 것으로 과연 모든 일을 해결할 수 있을까? 어른들이 이해할 수 없는 청소년들만의 세계가 있는 만큼, 좀 더 깊이 있는 분석과 대책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건 그렇고, 하... 결말은 조금 예측하기는 했지만 바라지 않았던 결말이 등장해서 조금 씁쓸했다. 하지만 반전도 있고 나름 설득력도 있는 결말이라는 생각이 든다. 복수는 언제나 달콤한 것... 피를 부르는 복수라 하더라도 말이다. 현실의 한국 사회를 정말 잘 반영하고 있고, 스토리의 완성도도 높은 소설 [촉법소년 살인 사건]

*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