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은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는가 - 최성락의 돈의 심리
최성락 지음 / 월요일의꿈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쪽박을 차거나 돈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돈을 아는 지식'의 힘이 필요하다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다. "Money Talks"라고 하는 영어 속담도 있듯이, 돈이 큰 힘을 발휘하는, 돈이 없으면 살 수 없는 시대와 사회에 살고 있다는 얘기다. 사실 요즘은 모두가 돈! 돈! 돈! 을 외치고 있고, 신을 모시던 제단에 "돈"이 놓여있는 듯하여서 좀 씁쓸하긴 하지만, 어쨌든 우리의 삶이 욕망에 의해서 움직이고, 그 욕망이 돈으로 흐르고 있다는 것을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노릇이다. 그런데 문제는, 돈의 흐름과 같은 금융 지식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 사람이 드물다는 것이다. 그리고 돈과 관련된 심리에 빠삭한 사람도 드물다. 이럴 때 책 [돈은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는가]와 같은 책이 큰 도움이 될 듯 보인다.

누구나 많은 돈을 벌고 풍족하게 살고 싶다는 욕망을 가지고 있으리라. 이 책 [돈은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는가]는 돈과 자본의 앞에서 인간의 심리가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지를 보여준다. 한마디로 말해서 돈을 어떻게 하면 잘 벌 수 있을까?에 대한 논의가 아니라, "돈"이란 것의 본질에 대한 성찰과 "돈에 대한 심리"를 제대로 알게끔 도와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굉장히 설득력 있는 책이라고 느꼈는데, 그 이유는 다양하고 풍부한 실험과 그 실험의 결과를 제시하고 있는 점이다. 말하자면, 매우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서 돈과 그 돈을 다루는 인간의 심리라는 것의 본질을 파악한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우선 우리가 평소에 궁금하게 생각했던 돈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답변을 실험이나 여러 통계 자료 등을 통해서 매우 세세하고 정확하게 알려준다. 예를 들자면, 1장 돈이란 무엇인가?에는 <성과급을 많이 받으면 더 열심히 일할까?>라는 질문이 등장한다. 물론 아주 단순하게 생각하면 당연한 것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저자에 따르면 돈은 단기적으로는 사람을 열심히 일하게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효과가 없다고 단호하게 말한다. 큐브 맞추기 실험에 참가한 학생들 중 돈을 받은 대상자들은 금방 큐브 맞추기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린다고 한다. 돈을 받게 되면서 그 활동이 노동으로 느껴졌다는 것. 그러나 여기서 얻은 깨알 같은 지식은 바로 : 돈은 진심으로 좋아하지 않는 일을 열심히 하도록 한다는 것.

2장 : 돈과 행복에서는 돈과 독립성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돈에 대한 인식이 강한 사람들과 돈에 대한 인식이 별로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 돈에 대한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만의 공간을 더 넓게 확보하고, 다른 사람과의 거리도 더 멀게 벌렸다는 것. 돈에 대한 인식을 하기만 해도 인간은 다른 사람에게 의존할 필요가 없고 혼자서도 충분히 잘 살수 있다는 마음을 갖게 된다고 한다. 저자는 실험 결과에 대해서 약간 다르게 생각하는 게, 입만 열면 "돈, 돈, 돈" 하는 사람들이 혼자만 잘 살고 이기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라기보다는 더 불안해하고 앞으로 다가올 돈 문제에 대해 민감한 사람들이라고 결론을 내린다. ( 이 의견에 더 공감이 감 ) 사실 나도 그다지 넉넉하지 않은 집에서 커서 그런지 항상 나가는 돈에 민감한 편이다. 나의 무의식에 대해서도 한 번 더 깨닫게 된 시간이었다.

이 책의 소제목은 "큰돈을 품으려면 마음의 힘부터 키워라!"라고 되어 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도 있듯이, 우리의 삶을 좌지우지하는 거대한 파워를 가진 돈을 다루기 위해서는 돈의 속성 그리고 돈으로 향하는 우리의 심리가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지 제대로 볼 수 있는 눈을 길러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여러 가지 의문점을 제시하면서 그동안 몰랐던 돈의 본질에 대해 들여다보게 해준다. "1억 원짜리 수표를 지갑에 넣고 다니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복권 고액 당첨자 3000명을 조사해 보니," "보통의 월급쟁이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는 이유" 등등과 같은 상당히 호기심이 생기는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답변을 얻으면서 나는 조금이나마 돈을 제대로 알게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생각보다 더 논리적이고 풍부한 이야깃거리가 있는 금융 가이드 서적 [돈은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는가]

*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