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경예대의 천재들 - 이상하고 찬란한 예술학교의 나날
니노미야 아쓰토 지음, 문기업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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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은 가르쳐 준다고 배울 수 있는 게 아니다.”

일본 최고의 예술 학교, 명문 동경 예대!

별세계가 펼쳐지는 천재들의 캠퍼스 속으로

멋진 선율의 음악과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아름다운 미술 작품으로 우리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사람들. 세상이 제시하는 성공의 기준을 따르기보다는 자신만의 창조적 세계를 만들어나가는 사람들. 그들은 바로 예술가들이다. 책 [동경 예대의 천재들]의 부제는 '이상하고 찬란한 예술 학교의 나날'인데, 그야말로 기상천외하고 독특한 방식으로 살아가는 예술가들의 삶을 잘 보여준다. 동경 예대의 캠퍼스는 과연 얼마나 이상하고 얼마나 찬란한 것인가?

책의 저자 니노미야 아쓰토씨는 주로 호러와 오락 소설을 중심으로 작품을 집필한 작가이다. 저자의 아내는 동경 예대 조각과를 다니고 있는 학생이고, 마치 세상 모든 것을 조각할 결심을 한 사람처럼 그려지고 있다. 일단 그녀는 필요한 물건이 있어도 사지 않는다. 어딘가에서 구한 나뭇조각으로 숟가락을 만들고, 아버지가 구해다 준 커다란 판자를 이용해서 탁자를 뚝딱뚝딱 만들어낸다. 거대한 나뭇조각으로 육지거북을 만드는 장면이 나오는데, 다른 목적은 없고 단지 거북이를 만들면 편할 것 같다는 생각에 만든다는 내용이 나온다. 참으로 괴짜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듯 굉장히 유니크한 아내를 지켜보면서 저자는 도대체 아내가 다니고 있는 동경 예대는 어떤 곳이고, 이 학교를 다니고 있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했던 것 같다. 책 [동경 예대의 천재들]은 일종의 르포나 시사물처럼 학생들을 인터뷰하면서 얻어낸 정보를 마탕으로 이야기가 이어진다. 우선 재미있었던 부분을 짚어보자면, 미술캠이라 불리는 미술학부와 음악캠이라 불리는 음악학부의 성향이 완전 대조적이라는 점이었다.

외모를 신경 쓰지 않고 시간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미술학부 사람들. 그림 하나를 그리기 위해, 조각 작품을 완성하기 위해, 이들은 엄청나게 많은 재료와 도구를 옮겨야 하고 재료에 의해서 몸이 더러워지는 것을 피할 수 없기에 외모에 신경을 거의 쓰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미술 작품은 일단 만들기만 하면 평생 남아 있으므로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는 영역. 그래서인지 교수님들부터 굉장히 느슨해서 회의를 열면 대다수가 지각생이라는 사실이 소개된다. 반면 음악캠의 경우, 연주자가 연주회에서 관객에게 모습을 보이는, 일종의 상품이기에 이들은 외모를 가꾸고 복장에 신경을 쓴다. 책에서 설명되는 것처럼 음악은 순간에 펼쳐지는 찰나의 승부, 즉 일과성의 예술이기에 시간 엄수가 굉장히 중요하다. 학생들 대부분이 레슨 전 30분 도착을 반드시 지킨다고 한다.

이외에도 이 책에는 기인에 가까운 괴짜 예술인들이 많이 등장한다. 몇 번이나 체포당하면서도 그라피티를 계속 그려온 다카하시 씨. 그는 소년원에 간 것을 계기로 미술을 그만두고 화류계로 진출해서 많은 돈을 번다. 이후 사람들에게 문신을 배우고 싶다며 예대를 들어오게 되지만 사실 그가 하고 싶었던 것은 정통 일본화. 음악 환경 창조 학과라는 곳으로 진학한 아오야기씨는 휘파람을 잘 부는데, 그의 최종 목표는 오케스트라에 휘파람을 집어넣는 것이고, 다나카 히사시게씨는 오직 태엽과 톱니바퀴만으로 글자를 쓰는 인형을 아주 정교하게 구현해낸다.

이 밖에도 [동경 예대의 천재들]에는 다수의 천재들이 자신만의 개성과 재능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즐겁게 삶을 꾸려나간다. 나는 이렇게 예술에 대한 순수한 열정만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는데 우선 놀랐고, 동경 예대를 들어가는 게 엄청 어려워서 3수, 4수를 거듭하고도 계속 도전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도 놀랐다. 아직 젊은 사람들이기에 장래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을까? 싶었지만 역시 이들은 순간의 열정, 창조하는 기쁨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었다. 매일 노력하며 자신만의 세상을 만들어가는 괴짜 천재들의 이야기 [동경 예대의 천재들]

* 출판사에서 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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