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력 - 남보다 빠른 성장을 실현하는 최소한의 기본기
류룬 지음, 최지희 옮김 / 흐름출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력, 열정, 끈기만으론 안 되는 세상에서

짜릿한 성취감을 맛보게 해줄 근본력을 만드는 법

성공을 하는 사람들은 따로 있는 것 같다..라고 생각하던 중에 학원 사업으로 성공한 친구를 만나게 되었다. 아주 오랜만에 만났기에 반가운 마음도 잠시, 나는 그녀의 변화에 놀랄 수밖에 없었다. 물론 그전에도 아주 열심히 사는 친구라는 생각을 하긴 했으나 이제는 완전히 카리스마 있는 사업가의 면모가 보였다. 학원을 계속 확장하고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고 있던 그녀. 잘나가는 사람들의 비결은 과연 뭘까? 라고 궁금해하던 차에 이 책 [근본력]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을 쓴 저자는 세계적인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하여 다수의 중국 기업에서 컨설턴트로 일해온 류룬이라는 분이다. 비즈니스 이론과 비즈니스를 삶에 적용하는 방법을 전달하고 일반 대중과 비즈니스 세계를 사이를 이어주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한다. 근본력이라는게 과연 뭘까? 궁금했는데, 서문에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었다. 말하자면, 비범한 사람들이 손안에 바위를 쥐고 태어난다면, 평범한 사람은 달걀을 쥐고 태어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약하고 여린 평범한 사람이 쥐고 있는 달걀을 깨뜨리지 않고 바위로 키울 수 있는 탄탄한 기본기를 갖추는 게 바로 " 근본력 "이라는 말씀!

그렇다면 다수의 평범한 사람에 속하는 나 같은 사람이 근본력을 키우려면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근본력을 키울 수 있는 힘을 다음의 5가지 - 사고력, 잠재력, 주도력, 경쟁력 그리고 통찰력 -이라는 것으로 세분화하여 설명하고 있다. 굉장히 다양한 에피소드, 도표, 그림 등이 등장해서 그 개념을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일을 놀이처럼 하라~라고 하는 부분에서는 한국의 삼성맨이 예로 나와서 아주 뿌듯하다는 느낌도 들었다.

몇 가지 인상적이었던 부분을 이야기하자면, 저자는 사고력을 이야기하며 인생의 방향을 제시하는 "지혜"를 강조한다. 보통 사람들은 사업이라는 전쟁터에서 경쟁에서 남을 쓰러뜨리고 이기는 것에만 몰두하지만 성공하려면 절대로 그게 최선이 아니라고 한다. 성공을 이끄는 두 글자는 바로 상생과 감사. 나도 이기고 너도 이겨야 한다는 마음가짐의 상생과 어려울 때 나를 도와준 사람이나 믿어줬던 사람에게 반드시 감사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내 마음에 남았다.

2장 잠재력에서는 "일을 놀이처럼 하라"라는 주장이 등장한다. 여기서 조금 충격이었던 게, 나는 결코 일을 놀이처럼 재미있게 한 적이 없었다는 잔인한 현실!!! 저자가 만든 놀이와 일의 사분면에서 내가 어디쯤에 있나 찾아봤더니 " 지루하게 일함 "이라는 부분에 해당했다. 1번 : 책을 쌓아두기만 하고 읽지 않음 (완전 나) 2번 : 강의 신청 후 안 들음 ( 이런 강의가 수만 개 ㅋㅋ) 내가 열정은 있지만 꾸준하게 지속할 수 있는 뒷심이 없는 자들에 해당하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 어떤 힘을 길러야 하는지 깨닫게 되었다.

3장 주도력에서 저자는 상황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고 남보다 앞선 사고를 하는 방법으로 유머감각을 이야기한다. 비즈니스나 일상에서 우리는 유머 감각이 뛰어난 사람들이 상황을 주도하는 것을 많이 목격하게 된다. 자칫하면 거래가 틀어질 만큼 너무 진지해질 수 있는 상황도 가볍고 명쾌하게 풀어내는 모습을, 유머 감각이 뛰어난 사람들에게서 볼 수 있는 듯하다. 5장 통찰력에서는 주입식 세뇌라는 부분을 이야기하는 저자. 그는 "왜"라고 하는 질문 속에 숨어있는 자기 합리화를 제대로 보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가 개선될 수 있는 부분을 놓치고 있다고 한다.

다양한 업종에 적용할 수 있는 꿀팁만 가르쳐 주는 것은 물고기를 그냥 주는 것과 같다는 저자의 말에 진짜 공감했다. 지금처럼 변화무쌍한 현대 사회에서는 탄탄한 기본기가 너무나도 중요하다는 말, 그리고 비즈니스 세계에서 통용되는 논리를 이용하면 일상생활에서 어떤 위기 상황이 닥쳐와도 거뜬하게 이겨낼 수 있다는 저자의 주장에 너무나 공감하게 되었다. 다 읽고 나니 손안의 달걀을 바위로 만들 수 있겠다는 강한 의지가 솟아나는 기분이다. 평범한 사람이 비범하게 될 수 있는 여러 좋은 비법을 가르쳐 주는 책 [근본력]

* 출판사가 제공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