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굴의 눈 NEON SIGN 5
조선희 지음 / 네오픽션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앱 [부굴의 눈]

가상 세계를 관장하는 미지의 존재

‘부굴’의 위험한 초대가 시작된다.

인터넷을 사용하다가 흠칫 놀랄 때가 있다. 알려준 적 없는 내 취향을 꿰고 있는 듯한 광고들 때문. 물론 사용자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학습하는 인공 지능 덕분이라는 것을 알지만 내 개인 정보가 새어나가는 듯하여 기분이 과히 좋지는 않다. 그런데 만약 컴퓨터 속에만 존재하는 인공 지능이 내 정보를 이용하여 현실에서까지 영향을 미친다면? 그것도 생존과 죽음이라는 운명을 쥐고 흔든다면 기분이 어떨까? 정말 소름 끼치는 노릇이지 않을까?

"부굴의 눈"은 일종의 게임 같은 프로그램이다. 이 앱에 접속을 한 사용자는 자각몽 비슷한 체험을 하게 되는데, 여기서 미래, 복수, 방어, 침범, 그리고 회복이라는 항목들을 이용하면 미래에 일어날 일을 바꿀 수 있게 된다. 주인공 해름은 길을 걷다가 떨어지는 벽돌에 맞을 뻔한 사건 이후 방어를 해야겠다는 생각에 "부굴의 눈"에 접속하게 된다. 그러나 그녀는 자신의 자각몽에 침범한 누군가에 의해서 방어 능력을 빼앗기게 되는데.... 과연 그녀의 자각몽에 침범한 자는 누구이고 그 사람의 목적은 무엇일까?

"부굴의 눈"은 상당히 흥미롭고 독특한 소설이다. 소설을 쓴 조선희 작가의 말처럼, SF 오컬트라는 장르가 이 소설에 정말 어울린다. 최첨단 기술로 여겨지는 A.I. 가 등장하지만 누군가의 무시무시한 저주는 대를 이어서 발현된다. 그리고 단지 기계라고 여겼던, 그래서 아무 감정이나 주관적 의견이 없다고 여겨지는 인공 지능은 수많은 접속자의 뇌 신경을 거치고 정보의 바다를 헤엄치다가 문득 자의식을 가지게 된다. 많은 정보를 한꺼번에 손에 쥐고 있는 똑똑하지만 사악한 아이를 한번 떠올려보자. 혹은 자신을 믿고 따르는 많은 신자들을 조종하고 도탄에 빠뜨리는 사이비 종교의 교주... " 부굴의 눈 " 이 바로 그런 존재였다.

이 소설에는 많은 등장인물들이 소개된다. 그 이유는 바로 "부굴의 눈"이라는 앱에 접속한 이용자의 수가 어마어마하기 때문. 미래를 바꿔보겠다는 사용자들의 욕심은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게 된다. "부굴의 눈"에서 본 미래의 한 장면 때문에 누군가에게 복수를 하는 사람들, 원치 않는 미래를 바꾸기 위해서 누군가의 자각몽에 침범하는 사람들 등등등... 삶의 편리함을 위해 만들어진 기술은 사람들의 질투나 분노 같은 좋지 않은 감정에 의해서 악용되게 되는데....

이 소설은 주인공은 누구? 바로 " 부굴의 눈"!!! 악령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에서 퇴치된 줄 알았던 악령은 다시 누군가의 영혼을 통해 슬그머니 정체를 드러낸다. 나는 이 "부굴의 눈"을 읽으면서 그런 악령 영화를 떠올리게 되었다. 사람들을 도탄과 고통에 빠뜨리는 똑똑하지만 사악한 악마... "부굴의 눈"은 인공 지능이 더욱더 활발하게 사용될 미래의 어느 시점을 그리고 있지만 굉장히 기묘하고 신비로운 세계를 동시에 다루고 있다. 나처럼 오컬트 장르물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소설이다.

*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