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수 속의 여인
로라 립먼 지음, 박유진 옮김, 안수정 북디자이너 / arte(아르테)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내가 호수 속의 시체로 발견되었을 때

세상은 조용하고 무관심했다.

평범한 주부였던 매디가 어느 날 갑자기

나와 관련된 사건을 들쑤시기 전까지! "

<호수 속의 여인>의 장르는 범죄 미스터리라고 할 수 있겠지만 한편으로는 한 여인의 삶과 성장을 보여주는 드라마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배경은 1960년대 미국 볼티모어. 아직은 여자들의 사회적 활동이 그다지 활발하지 않았던 시절이다. 주인공 매디는 결혼해서 18년간 얌전하게 살림만 살던 가정 주부였으나 어떤 계기로 인해서 사회에 이름을 떨쳐야겠다고 결심하게 된다. 소설이 주로 다루는 이야기는 미스터리하게 죽음을 맞이한 호수 속 여인 사건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매디가 가진 비밀도 독자들에게는 재미의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주인공 매디는 그전까지는 평범한 주부였다. 그러나 잘나가는 방송인이 된 고교 동창을 만난 후, 사회에서 성공하고야 말겠다는 야심을 품게 된다. 그녀는 남편에게 이혼 통보를 한 후 집을 나오게 된다. 이후 그녀가 새롭게 이주하게 된 곳에서 한 소녀의 실종 사건이 발생하게 되고, 매디는 친구와 산책을 하다가 우연히 소녀의 시체를 발견하게 된다. 그 사건이 있고 꼬리에 꼬리를 물듯 우연이 겹치며 매디는 [스타]라는 이름의 신문사에 취직을 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상담 코너에 투고된 한 편지의 사연 때문에 매디가 공공사업부에 전화를 하게 되고 이후 공원에서 작업을 하던 인부가 한 여인의 시체를 발견하게 되는데........

<호수 속의 여인>은 굉장히 독특하게 쓰인 소설이다. 보통 주인공이 화자이거나 전지적 작가 시점인 경우가 많은데, 이 소설은 등장하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화자가 되어 자신의 심정을 이야기한다. 당연히 이미 죽어서 유령이 된 <호수의 여인>도 자신의 발언권을 가지고 있다. 주인공 매디와 한 번이라도 접촉한 인물들은, 자신의 입장에서 소설을 이끌어나간다. 그래서 그런지 범죄 미스터리물임에도 불구하고 소설의 진행 속도가 다소 느리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다양한 인물들의 발언을 통해서 60년대 미국의 풍경을 좀 자세히 그려볼 수 있기도 했다.

특히 격변의 중심에 놓여있던 60년대 미국 볼티모어의 모습이 흥미진진했다. 여성의 사회 진출을 삐딱하게 바라보는 시선들이나 흑인들에 대한 차별이 공공연한 점이 매우 놀라웠다. 남성을 동반하지 않으면 여성이 술집에 출입할 수 없다거나 흑인 경찰에게는 순찰차가 주어지지도 않고 특정 역할만 수행해야 하는 등등등... 그러나 뭐니 뭐니 해도 이 소설은 호수에서 시체로 발견된 클레오의 죽음을 집요하게 추적하는 매디의 활약과 클레오의 죽음에 관련된 진실이 중심이라고 볼 수 있다. 아름답고 총명했던 흑인 여성 클레오가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해야 했던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소설 중간에 매디가 심령술사 클레어를 만나는 장면이 있다. 심령술사는 매디가 남들에게 불운을 가져다주는 존재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마치 살아있는 존재인 양 매디에게 말을 거는 유령 클레오도 자신의 죽음을 추적하는 매디가 마음에 들지 않는 양 이야기한다. 그 이유가 과연 뭘까? 매디가 평생 아무에게도 이야기하지 않은 비밀이 있는 것처럼, 클레오도 자신이 죽어가면서까지 덮고 싶은 비밀이 있었던 것일까? 천천히 조금씩 뜨거워지는 소설 <호수 속의 여인> 을 드라마가 있는 미스터리를 사랑하는 독자들에게 추천한다.

* 출판사가 제공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