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로봇 닥터 네오픽션 ON시리즈 18
윤여경.정지훈 지음 / 네오픽션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로봇을 동료처럼 신뢰하는 건 어리석은 짓일까? "

첨단 기술의 발전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는 이때, 인공지능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입장이 갈리고 있는 듯하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삶을 보다 좋게 바꿔놓을 거란 희망찬 시선과 인공지능이 우리의 생존을 크게 위협할 것이라는 우려 섞인 시선. 이 책 [응급실 로봇 닥터]는 인간인 수호와 로봇인 로사와의 조화로운 공존을 보여주며 우리에게 보다 밝은 미래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어릴 적 몸이 약했던 수호. 수호의 아버지인 로봇 공학자 정도원 박사는 수호가 커서 의사가 되길 바란다.

그는 의사가 된 수호를 여러모로 도와줄 로봇 의사를 발명할 생각으로 로사라는 인공지능을 만들게 된다.

로사는 단지 명령어를 수행하기만 하는 다른 로봇과는 달리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스스로 판단과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일종의 생성형 A.I.이다.

로사를 시작으로 여러 분야에서 활약할 로봇들을 만드는 정도원 박사. 그러나 해킹 공격과 프로그램의 오류로 인해 인간을 해치는 로봇들이 생기면서 이들을 바라보는 대중의 시선이 굉장히 싸늘해진다. 피해가 막심해진 기업들은 로봇을 해체하여 부품을 판매하는 지경에 다다르게 되고, 사태 수습을 위해 이리저리 뛰어다니던 도원과 유진 부부는 갑작스러운 사고로 사망하게 되는데....

소설 [응급실 로봇 닥터]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매우 정확한 지식을 바탕으로 앞으로 우리가 현실에서 맞닥뜨리게 될 여러 문제들을 보여준다. 사실 기계 그 자체로서의 로봇은 큰 위협이 되지 않을지 모르겠지만, 로사처럼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 내릴 수 있는 인공지능에 대한 사람들의 두려움은 꽤 클 수 있다. 혹시라도 그들이 잘못된 판단을 내리거나 하면

인간의 생존 자체를 뒤흔들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나 인간의 몸을 다루는 일을 하는 로봇 의사인 로사에게 사람들의 분노나 공격이 가해지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소설 [응급실 로봇 닥터]의 내용은 굉장히 현실적으로 다가왔다. 가끔 읽는 SF 소설들이 허무맹랑하게 여겨질 때가 많았는데, 이 책은 안드로이드가 실제로 우리 일상에 보급될 경우 일어날 수 있을 만한 많은 경우의 수와 동시에 거기에 대처할 만한 훌륭한 해결책도 동시에 제시하고 있다. 로봇과 함께 할 미래가 대세인 것 같고, 우리가 그 큰 흐름을 거스를 수 없다면 다가올 미래에 대한 여러 가능성을 상상해보는 것은 필수적 과제인 듯하다. 인간과의 소통을 즐기는 로봇, 로사를 직접 만난 것 같은 착각이 들게 만들었던 소설 [응급실 로봇 닥터]

*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