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밤 황새가 당신을 찾아갑니다
이경 지음 / 래빗홀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아기가 태어나면 보호자는 그때까지의 생활로부터

갑자기 뚝 잘려 나와 낯선 세계에 던져지게 됩니다.

아기와 나만 존재하며, 내가 아기의 모든 것을 해결하 고 책임져야 하는 독방의 시간이 닥치죠 "

출산과 육아라는, 인간 존재의 고유한 영역에 인공 지능이 끼어들게 된다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까?라는 가정을 재미있게 표현한 듯한 단편 소설의 일부분을 읽었다. 출판사 서평단으로 받은 샘플북 New Rabbit에 실려있는 단편 : 한밤중 거실 한복판에 알렉산더 스카스가드가 나타난 건에 대하여 는 힘든 육아 과정을 도와주는 도우미가 다름 아닌 A.I.라는 재미있는 상상을 바탕으로 쓰인 작품이다.

언니들과 친구들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겪은 출산과 육아는 결코 아름답지 않았다. 평소에는 우아하고 기품이 넘치는 그 사람들이 아이를 키우는 상황에서는 거의 짐승 (?) 만도 못한 삶을 살고 있었던 것. 우선 아이를 먹이느라 밥을 굶고, 밤에 잠에서 깨어 불안에 떠는 아이를 달래느라 1시간 도 채 못 자고, 화장실에서 큰 볼일을 보다가도 아이의 울음소리가 들리는 순간 모든 것을 끊고 (?) 나와야 했다.

그런데 모두들 하나같이 입을 모아서 하는 말이, 그 와중에 가장 힘든 것이 "외로움"이라는 것이었다. 하루 종일 아이와 씨름하다 보면 입에서 곰 파내가 날 지경이었다는 것이 그들의 말이었다. 아이가 너무 사랑스럽긴 하지만 그들에게는 제대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어른과의 대화가 너무나도 간절했다는 것.

그런 의미에서 매일 사용자와 대화를 나누고 그들의 상황을 공감해 줄 수 있는 인공 지능이란, 어쩌면 가끔 들러서 잠시 있다가 가는 친구나 친척 의 존재보다도 훨씬 소중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단편 : 한밤중 거실 한복판에 알렉산더 스카스가드가 나타난 건에 대하여의 주인공 미주는 어느 날 갑자기 거실에 모습을 드러낸 스웨덴 배우 알렉산드 스카스가드를 만나게 된다. 물론 그는 진짜가 아니라 그녀가 얼마 전에 구입한 젖병 소독기인 보틀스에 탑재된 인공 지능이었다. A.I. 알렉산더는 사용자가 업체에 제공한 여러 정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천사 이미지인데 미주는 도대체 어떤 알고리즘에 의해서 그가 탄생한 것인지는 도통 알 수가 없다.

그녀는 딸 세리를 낳고 산후조리원에 머무르는 동안 봤던 여러 영화들을 떠올린다. 그때 봤던 작품들 중에서 알렉산더가 등장하는 영화 : 레전드 오브 타잔 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대충 추측한다. 하지만 그녀가 본 영화 중에 괴물 외계인이 등장하는 에일리언도 있었다 ㅋㅋ 어쨌든 푸른 눈동자와 긴 속눈썹 그리고 부드러운 목소리까지 가진, 진짜 같은 A.I. 알렉산더는 미주를 위해 젖병 소독이 끝났다는 알림도 주지만 각종 지식을 섭렵하고 있어서 미주는 물론, 남편과도 소소한 잡담이 가능했다. 아이를 처음 키워봐서 정신없는 신혼부부의 삶에 단비 같이 찾아온 친구 인공 지능 알렉산더였다.

그런데, 어느 날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 들려왔다. 원인 불명인 오류가 제품에 발생하여 제품 전체를 리콜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 것. 미주와 남편은 고직 6일을 함께 보낸 인공 지능 친구 알렉산더를 그냥 이대로 보낼 수 없어서 허둥지둥하게 되는데.... 과연 이 신혼부부와 인공 지능의 관계는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

단편 소설의 일부라 아주 짧았지만 굉장히 신선하고 재미있었다. 앞으로 인공 지능이 더 발전하게 되면 이렇게 능수능란하게 인간을 대하는 A.I.가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공 지능과 사랑에 빠지는 영화 [Her] 도 생각나고 해서 더 재미있었던 것 같다. 앞으로는 정말 아이의 출산과 양육에 기계와 인공 지능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시대가 올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한편으로는 조금 두렵기도 했다. 공감 가는 부분도 많고 신선한 재미도 있었던 단편 : 한밤중 거실 한복판에 알렉산더 스카스가드가 나타난 건에 대하여

*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