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을 앞두고 어느 정도 시간이 있는 사람들은 사랑했던 사람들과

작별의 시간도 가지고 생을 마무리한 뒤 떠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불의의 사고로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게 된 사람들의 경우는 어떨까?

남겨진 소중한 사람들에게 제대로 된 작별 인사를 할 수 있을까?

시미즈 하루키 작가의 책 [작별의 건너편] 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갑작스럽게 이승을 떠나게 된 사람들이 겪게 되는 이야기이다. 정신없이 저승에 도착한 그들은, 캔 커피를 무척 좋아하고 느긋한 성격을 가진 한 안내인을 만나게 된다. 그 안내인은 그들에게 " 마지막 재회 "라는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마지막 24시간 동안 꼭 만나고 싶은 누군가를 만나 작별 인사를 할 수 있는 기회이다. 단지 조건이 있다면, 그들이 만나게 될 사람은 그들이 죽은 지 몰라야 한다는 것.

책에는 각기 다른 조건과 성별을 가진 남녀와 특별한 개체가 등장한다.

찻길에 뛰어든 강아지를 구하다가 사망하게 된 30살의 젊은 주부 아야코.

50살이 넘을 때까지 어영부영 살다가 술독에 빠져 사망한 중년 남성 야마와키.

여자 친구 (?) 사야카와 알콩달콩 동거하면서 살다가 사소한 다툼 끝에 뛰쳐나왔다가 교통사고로 사망한 고타로.

자신이 죽었다는 것을 아직 모르는 사람들을 만나야 한다면

그들은 과연 소중하고 각별한 가족과 연인 그리고 친구는 모조리 제외해야 했을까? 그럴 거라는 내 예상과는 달리 이들은 아주 소중한 사람들과 충만하고

만족스럽고 따뜻한 마지막 순간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너무너무 가슴이 찡하고 눈물이 나는 것을 겨우겨우 참아가면서 읽은 책 [작별의 건너편] 내가 읽은 책은 비록 가제본이지만 실제로 책이 나오면 사서 읽어봐야 싶을 만큼 굉장히 의미 있고 재미있는 책이었다.


죽음이란 곧 소중한 누군가가 더 이상 곁에 없다는 걸 의미한다.

생은 짧고 유한하기에 더욱더 소중하고 빛나는 게 아닐까?

오해나 후회가 남지 않도록 사랑하는 사람이 곁에 있을 때

더 많이 사랑하고 표현하고 아껴주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 인사가 너무나 예쁘고 아름다웠던 책 [작별의 건너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