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모 저택 사건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이기웅 옮김 / 북스피어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역사가 먼저냐, 인간이 먼저냐. 영원한 수수께끼지. 그렇지만 난 이미 결론을 내렸어. 역사가 먼저야.

역사는 자기가 가려는 쪽을 지향해. 그것을 위해 필요한 인간을 등장시키고, 필요 없게 된 인간은 무대에서 내리지.

(...) 역사는 스스로 보정하고 대역을 세우면서 사소한 움직임이나 수정 등을 모두 포용할 수 있거든. "

시간 여행을 기반으로 한 SF 소설인가 했더니, 어느새 추리 소설로 변해있고, 또 추리를 하려고 했는데 로맨틱한 분위기가 흐르더니.... 결국엔 거대한 역사의 흐름이라는 것을 이야기하는 책 [가모 저택의 사건]. 장장 700페이지가 넘는 책이라 언제 다 읽냐? 했는데 정말 앉은 자리에서 다 읽어버렸다. 주인공 다카시가 빨려 들어가듯 시간 이동을 한 것처럼 이 책에 빨려 들어갔다가 나왔다고나 할까? 내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무게 있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책 [가모 저택 사건]. 추리라는 재미에 역사라는 진중함이 더해져 실로 완성도 높은 작품이 탄생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고 난 뒤에 일본의 2.26 사태에 대해서 자료를 찾아봤을 정도니까. 잘 만들어진 추리 소설이 잘 쓰인 역사 소설 못지않았다!!

1936년 2월 26일 일본은 혼란의 소용돌이 속에 있었다. 젊은 군 장교들이 일으킨 쿠데타로 인해서 일본은 마치 얼음판 위에 서 있듯 긴장 상태였다. 지독한 제국 주의자였던 기존 군부가 장악한 정권을 무너뜨리고 천황을 위주로 나라를 다시 세우려던 황도파. 이 책 [가모 저택 사건]은 1936년 당시 쿠데타를 일으킨 장교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었던 가모 노리유키라는 사람에게 발생한 죽음의 미스터리를 다루면서 과거 일본 사회와 정치에 몰아닥친 혼란스러움을 함께 묘사하고 있다. 다카시라는 현대인이 직접 그 시대에 가게 되는 설정을 통해서 독자들도 생생하게 그 시대를 맛보게 하려고 한 설정이랄까? 다 읽고 나니 마치 역사의 한 현장에 서 있었던 것 같은 벅차오름을 느꼈다.

주인공은 예비교 ( 대학 입시 학원 ) 시험을 위해서 도쿄에 올라온 애송이이다.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은 물론, 부모님에 대한 자부심도 부족한 청년 다카시. 특히 조그만 기업의 사장인 아버지를 속으로 무시하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호텔에서 이상한 남자를 목격하는 다카시. 그는 눈에 띌 정도로 어두움을 발산하고 있었다. 그뿐 아니라 비상계단에서 갑자기 사라지더니 다른 곳에서 불쑥 모습을 드러낸 이상한 남자. 다카시의 눈에 굉장히 이상해 보였던 남자, 그는 누구일까? 그러던 어느 날 호텔에서 큰 화재가 발생하고 미처 빠져나오지 못한 다카시가 죽어가고 있을 무렵, 그 이상한 남자가 갑자기 어딘가에서 나타나 다카시를 급히 대피시킨다. 그런데 정신을 차리고 보니 그들이 와 있는 곳은 바로 호텔 그 자리? 그러나 불타고 있어야 호텔은 온데간데없고 웬 서양식 저택이 눈앞에 보인다. 여기는 과연 어디일까?

[가모 저택 사건]의 기본은 시간 여행이라는 장치를 가진 일종의 SF 소설이다. 다카시는 히라타라는 이름의 이상한 남자에 의해 1936년 격동의 일본으로 시간 여행을 가게 된다. 왜 하필이면 그 시간대일까? 어리둥절한 다카시는 이 모든 게 이상한 남자와 다른 인물들의 속임수라는 생각까지 한다. 이 모든 게 몰래카메라이고 자신은 속고 있다고 생각하는 다카시. 그러나 시간 여행은 진실이었고 다카시는 히라카의 조카라고 꾸며대어 저택에 머물 수 있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저택에서 총소리로 의심되는 폭발음이 들리고 주인인 가모 노리유키가 서재에서 변사체로 발견이 된다. 머리에 총구가 나있는 채로 사망한 가모 노리유키. 그런데 그의 곁에 총이 발견되지 않았으므로 자결보다는 살인 사건 쪽으로 무게가 실리게 되고, 저택에서 갑작스럽게 벌어진, 살인으로 의심되는 사건으로 인해서 다카시가 적극적으로 저택일에 관여하게 되면서 책은 본격적인 추리물의 성격을 띠게 되는데....

다양한 장르가 섞여서 매우 다채로운 색깔을 드러내는 소설 [가모 저택 사건] 책에서 주로 다루는 것은 물론 가모 노리유키 가에서 발생한 불행한 죽음과 거기에 얽히고설킨 가족들 간의 갈등이지만 나에게는 배경으로 다루어지는 역사적 사건 - 2.26 사태 - 이 더 눈에 들어왔다. 저자 미미 여사는 주인공 다카시를 격동의 역사 흐름 한 중간에 데려다 놓고는 그에게 직접 경험하게끔 한다. 태평양 전쟁을 비롯하여 많은 비극적인 전쟁을 일으키면서 스스로를 비롯하여 다른 국가들도 불행에 빠뜨렸던 일본. 역사가 어떤 식으로 흐르고 있었는지, 역사라는 물줄기의 방향을 결정지었던 사건들의 진상이 뭐였는지를 후손들이 아는 것이, 그리고 제대로 아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본다. 역사와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서 우리가 발전하는 게 아닐까? 고생고생했지만 시간 여행이라는 좌충우돌을 통해서 더욱더 성숙해진 다카시를 보니 진짜 그런 생각이 들었다. 학생들에게 반드시 역사를 제대로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재미도 있었지만 일본이라는 나라와 떼려야 뗄 수 없는 한국인인 나에게도 의미 있는 작품이었던 것 같다. 추리도 좋아하지만 전반적인 역사에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 추천한다.

*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