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걷기의 첫걸음 - 자연으로 돌아가라
박동창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발을 벗고 맨발로 숲길을 걸을 때 비로소 느끼고 체험하게 되는 자연과의 본원적 일체감, 그로부터 시작되는 경이로운 치유 효과를 나는 ‘맨발 필리아’라 규정한다.

(...) 이 단어는 숲이나 바닷가에서 맨발이 되었을 때의 그 자연스럽고 아늑한 느낌,

그 생생한 실존 인식의 기분을 모두 포함한다.

몇 주 전, 산을 좋아하는 남편을 따라 집 근처 작은 산을 올랐다. 헥헥거리며 지친 상태라 다른 분들을 관찰하지 못하다가 문득 고개를 들었는데 앞서서 걸어가시는 아주머니 몇 분이 맨발로 걷고 계셨다. 처음에는 다소 충격을 받았다. 튀어나온 돌과 여기저기 떨어진 잔가지도 많은 산길에 맨발이라니.... 괜찮으실까? 그러나 우려도 잠시, 밝게 웃는 모습에 오히려 맨발 걷기가 기분 상승에 도움이 되는 게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잘 걷기 위해서 좋은 트랙 슈즈를 사는 세상에, 맨발로 걷는 데는 이유가 있지 않을까?

그러던 차에 이 책에 만나게 되었다. 독자들의 열띤 요청으로 인해 절판이었던 이 책을 다시 출간할 만큼 완전 인기를 끌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폴란드에서 은행장을 하던 무렵, 경영으로 인한 스트레스 때문에 간이 많이 상하는 일을 겪었다고 한다. 그런데 그때 무작정 시작한 맨발 걷기가 건강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고백한다. 실제로 효과를 경험한 사람의 이야기... 이렇게 책을 쓰면서까지 맨발걷기를 홍보하고자 하는 저자의 뜻을 알고 싶었다.


“ 오늘날 현대인의 문명병은 대지와의 격리에서 비롯되었다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자연으로부터의 소외, 어머니 대지로부터의 격리는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악화시키고 이는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

현대인이 앓고 있는 여러 가지 병이 대지와의 격리에서 비롯되었다는 말이 인상 깊었다. 도시가 설립되고 인간이 자연으로부터 소외되면서 질병에 걸렸다는 말에서 큰 공감이 갔다. 저자가 예로 든 한 노인의 이야기에서 우리가 정말 맨발로 자연을 접해야 할 이유를 알 수 있었다. 그 노인은 간암 말기 환자였고 한 달 정도 여생이 남았다는 말에 그날부터 맨발로 청계산을 오르기 시작한다. 한 달 밖에 살지 못한다는 그 노인은, 그러나, 한 달이 지나도 기운을 잃지 않았고 건강을 회복하게 되었다고 했다. 대지가 생명의 모체라고 하는 저자의 주장. 봄에 꽃이 피고 여름에 수목이 푸르른 이유가 대지에서 흘러나오는 에너지 덕분이고 맨발로 걷는 행위를 통해 우리가 그 에너지를 빨아들일 수 있다는 말에 상당한 설득력이 있다고 느껴졌다.

“ 신발을 벗고 맨발로 숲길을 걸을 때 비로소 느끼고 체험하게 되는 자연과의 본원적 일체감, 그로부터 시작되는 경이로운 치유 효과를 나는 ‘맨발 필리아’로 규정한다 ”

저자는 인간이란 날 때부터 자연에 이끌리는 본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맨발로 자연과 일체감을 느끼는 그 행위를 '맨발 필리아'로 규정하는 저자. 그는 '맨발 필리아'를 통해서 숲속을 걷다 보면 발바닥에 큰 지압 효과가 있음을 이야기한다. 지압, 반사요법을 "리플렉솔로지"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땅 위의 흙과 그 표면에 돌출되어 있는 작은 조약돌이나 나뭇가지, 솔방울 등이 맨발바닥에 리플렉솔로지 효과를 줘서 혈액순환을 활성화시키고 모든 내장과 장기의 활동을 활발하게 만든다고 한다. 공원이나 놀이터를 가면 자갈로 올록볼록한 길을 만든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아마도 이 "리플렉솔로지" 효과를 얻기 위함이리라. 고3 학생들이 느끼는 스트레스나 긴장감도 맨발걷기로 풀 수 있다는 내용을 보니, 내가 가르치는 학생들에게도 권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느덧 성인병을 걱정해야 하는 나이가 되다 보니까 여러 가지 건강법에 관심이 많아진 것도 사실이다. 몸에 좋다는 약도 먹어보고 꾸준하게 걷기 운동을 실천하고 있지만 하루하루 몸이 늙어가는 것을 느낀다. 맨발로 걷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큰 효험을 거둘 수 있다는 게 새롭고 굉장히 놀랍다. 사실 발바닥은 인간 몸의 축소판이라 지압만 잘해도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맨발로 땅 위를 걷는다는 생각은 전혀 하지 못했는데 맨발걷기만으로도 불면증을 치료할 수 있고 당뇨를 예방한다는 저자의 주장을 읽고는 정신이 번쩍 드는 것을 느꼈다. 자연과 괴리된 채 살아온 지난날을 반성하고 일주일에 1번 정도만이라도 어머니 대지와 직접 맨발로 접촉하는 시도를 해보려 한다. 그냥 읽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가 사라지는 느낌을 주는 책 [맨발걷기의 첫걸음]

*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