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질긴 족쇄, 가장 지긋지긋한 족속, 가족 새소설 11
류현재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찹쌀떡이 목에 걸린 채 죽어가는 어머니

칼에 찔린 채 피 흘리는 아버지

누가 그들을 죽였나

디지털 세대는 잘 모르겠지만 우리 세대는 각자 빛바랜 사진 앨범이 하나 이상은 있다. 어릴 적 사진이 가득 담긴 그 앨범들을 들여다볼 때면 미묘한 감상에 젖는다. 분명 사랑과 애정이 넘치는 가족이었지만 서로를 못 잡아먹어서 안달이었던 적도 많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이 책 속 가족의 경우처럼 나도 4남매 틈에서 전쟁 같은 유년기를 보냈는데, 우리는 부모님의 사랑을 두고 정말 지겹도록 싸웠었던 것 같다. 감정적으로 가깝기에 더 큰 상처를 줄 수도 있는 게 가족이지 않을까? 이 책에 나오는 가족의 서로에 대한 집착과 미움 그리고 오해와 후회 등등을 보고 있는 지금, 나에게 우리 가족은 어떤 의미인지 돌아보게 된다.

이 책 [가장 질긴 족쇄, 가장 지긋지긋한 족속, 가족]에게 발생한 비극적인 사건은 갑작스럽게 발생한 사고가 아니었다. 가랑비에 옷 젖든, 조금씩 생겨난 가족 간의 균열이 서서히 비극을 불러들인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다. 굉장히 드라마틱 하면서도 동시에 너무나 현실 속 한국 가족의 모습을 반영하여 읽는 내내 내가 마치 책 속 가족 구성원인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막말과 폭언으로 서로를 벼랑으로 몰고 가는 이 가족들을 보면서, 이 책이 가족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막장 드라마인가?라고 생각도 했지만 막판에 가서는 정말 눈물을 펑펑 쏟고 말았다. 한없이 미우면서도 동시에 한없이 가엾고 그리운 가족들에 대한 심정을 저자가 정말 잘 그려냈다고 생각한다.

이 가족의 4남매 중 셋째 딸인 은희는 부모님이 반대하는 결혼을 했다가 일찌감치 이혼을 하고 중학생 아들 정우와 함게 어렵게 살고 있었다. 그러던 중 어머니 정숙이 뇌출혈로 쓰러지게 되고 그녀를 돌볼 누군가가 필요했던 아버지와 다른 형제들의 설득으로 부모님 집으로 들어가게 된 은희. 그러나 계산하지 않고 정이 많은 은희의 잘못된 선택이었던 걸까? 질병으로 시달리고 늙어가는 동안, 따뜻하고 관대했던 부모님은 사라지고 없었다. 열등감을 자극하는 부모의 잔소리와 폭언 그리고 본인에게 부모님을 맡겨놓고 나 몰라라 하는 다른 형제들의 무관심과 외면 속에서 지칠 대로 지친 은희는 그만 폭발하고 만다.

한편 다른 형제들도 인생에 닥친 위기들로 몸살을 앓는다. 첫째 딸인 인경은 아들이 음주운전 사고를 저지르는 바람에 큰 보상금을 물어줘야 한다. 그런데 남편은 자신의 퇴직금과 인경이 모아둔 돈을 선배 회사에 투자하였고 집엔 땡전 한 푼도 없다. 그런데 부모님은 몇십억 대의 부동산을 셋째 딸에게만 주려고 한다. 둘째 아들인 현창은 잘나가는 의사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아내의 눈치를 보느라 늙고 병든 부모님을 외면하다시피하고 살았는데 막상 장모님이 아프다고 하니 본인이 모시고 살겠다는 아내의 말에 기가 막힌다. 막내 현기는 연속적으로 공무원 시험에 떨어진 후 여자 친구와도 헤어지고 부모님께 무능력한 인간이라고 찍힌 후 집을 나와 물류센터에서 일하며 근근이 살아간다.

책의 시작은 찹쌀떡이 목이 걸린 채 죽어가는 어머니 이정숙과 칼에 찔려서 피를 흘리며 죽어가는 아버지 김영춘을 동시에 비추며 시작되었었다. 당연히 독자들은 누가 이 부모를 끔찍한 죽음으로 몰아넣었는지 시작부터 궁금해할 수밖에 없다. 냉정하고 계산적인 첫째와 둘째가 부모의 재산을 차지하기 위해 공모한 일일까? 아니면 무능력하다고 무시당해온 막내아들이 분노를 누르지 못해 벌인 충동적인 범죄일까? 혹은 이혼을 하고 홀가분하게 살아갈 수 있었던 셋째 딸 은희가 부모의 독설과 폭언에 못 이겨 저지른 일일까? 하고 궁금해하면서 읽었다. 그러나 결국 누가 범죄자인가는 그리 중요하지 않았다. 분명 사랑과 애정이 있었던 자리에 빛바랜 사진만 덩그러니 놓여있는 현실이 안타까웠다. 부모의 지극한 사랑을 자식이 과연 죽을 때까지도 깨달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서로 사랑하면서도 증오하고 아끼면서도 서로에게 독설을 하게 되는 가족,, 그 현실적인 모습을 너무나 잘 그려낸 책 [가장 질긴 족쇄, 가장 지긋지긋한 족속, 가족]이었다.

*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