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중고상점
미치오 슈스케 지음, 김은모 옮김 / 놀 / 2022년 4월
평점 :
품절


미스터리 형식이지만 따뜻한 감성이 느껴지는 소설 [수상한 중고 상점]은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한 미치오 슈스케 작가의 작품이다. 가벼운 듯하면서도 인간에 대한 관심이 풍부한, 일종의 치유 소설이었다. 수수께끼와 미스터리를 찾아다니는 사장 가사사기와 그런 가사사기 뒤를 따라다니면서 뒤치다꺼리를 도맡는 부점장 히구라시를 보고 있자니, 마치 일본판 셜록 홈스와 왓슨을 보는 기분이었다. 그러나 공식적인 천재 탐정은 가사사기이지만 사실은 히구라시가 뛰어난 추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독자들만 알고 있는 비밀!

미대를 졸업하고 변변한 직업이 없던 히구라시는 우연히 만난 고교 동창 가사사기의 꾀임에 넘어가 조그만 중고 상점의 부점장을 맡게 되었다. 하지만 어떻게 상점에서 일할 생각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장사 수완이 없는 히구라시는 매번 험상궂게 생긴 스님이 처분하는 쓰레기에 가까운 물건들을 비싼 값에 구매한다. 어떻게 매번 당하는지.... 당하는 게 아니라 사실은 스님을 배려한 처사였던가? 어쨌건 그런 히구라시를 바보 취급 하는 가사사기는 머피의 법칙이라는 책을 들고 다니며 히구라시에게 인생에 실패하지 않는 법을 가르치느라 바쁘다.

책 [수상한 중고 상점] 은 비싼값에 물건을 구매해서 싼 값에 파는 조금 이상한 상점이다. 그래서일까? 마치 자석이 철을 끌어당기듯 기묘한 사건들이 끊이질 않는다. 독자들이 보기엔 2% 모자라지만 책 속에서는 자칭 타칭 천재 탐정인 가사사기가 마치 자기의 일인 양 사건에 뛰어든다. 하지만 왕성한 호기심에 비해 가사사기의 추리력은 다소 단순하고 뻔하다. 그러나 이런 가사사기를 추종하다시피 하는 여중생 미나미의 기대를 무너뜨리지 않기 위해 진정한 천재 히구라시가 뒤에서 몰래 일을 꾸민다.

" 천재 가사사기가 있기에 나미는 괴로운 하루하루를 밝게 살아갈 수 있다. 나미를 낙담시킬 수는 없다."

책은 크게 봄, 여름, 가을, 겨울이라는 4계절을 배경으로 하여 4개의 이야기로 나누어져 있다. 봄, 까치로 만든 다리에서는 청동상 방화 미수 사건, 여름, 쓰르라미가 우는 강에서는 목공소의 신목 훼손 사건, 가을, 남쪽 인연은 수수께끼의 여중생 미나미와 관계된 사건 그리고 마지막으로 겨울, 귤나무가 자라는 절은 히구라시에게 물건을 떠맡기던 험상궂은 스님과 관련된 사건이다. 중고상품만 거래하고 끝내면 될 일을, 이 천방지축 3인조는 굳이 남 일에 개입하고 사건에 휘말리는데....

[봄, 까치로 만든 다리] 물건을 사러 왔다가 손수건을 잃어버렸다며 중고 상점을 뒤지는 한 소년. 그러나 손수건은 결국 찾지 못하고 의혹만 가득하다. 그러자 가사사기는 밤새 발생한 청동상 방화 사건의 범인이 그 소년이고, 범행을 은폐하기 위해 손수건을 찾으러 왔을 거라는 엄청난 (?) 가설을 세우는데... 과연 범인은 누구?

[여름, 쓰르라미가 우는 강] 한 목공소에서 직원을 위해 한 방에 들어갈 가재도구를 몽땅 사겠다고 연락이 온다. 신이 나서 달려간 가사사기와 히구라시. 그런데 한 신사에서 그 목공소에 맡긴 거대한 신목을 누군가가 훼손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언제나 그렇듯 이 명탐정 콤비가 사건 해결에 나선다.

[가을, 남쪽 인연] 중고 상점에 왜 있는지 모를 수수께끼의 여중생 미나미와의 인연이 밝혀지는 이야기. 남편과 이혼을 한 후 가사사기의 중고 상점에 연락하여 남편의 물건을 전부 처분하려던 미나미 엄마 리호. 미나미는 그런 엄마가 못마땅하여 자꾸만 일을 벌이던 중 집에 도둑이 침입하여 고양이를 훔쳐 가는 일이 발생하는데.... 돈이 아니라 고양이를 훔쳐 간 이유는?

[겨울, 귤나무가 자라는 절] 히구라시에게 쓸모없는 물건을 강매하던 험상궂은 스님이 갑자기 중고 상점에 전화를 한다. 절에서 키우는 귤나무에 귤이 주렁주렁 열렸으니 와서 마음껏 따먹으라는 것. 의심 없이 절로 향했던 가사사기, 히구라시 그리고 미나미는 절에서 스님의 아들인 것처럼 보이는 사람과 마주치게 되는데... 스님의 꿍꿍이속은 무엇일까?

쓸데없는 호기심이라고 누군가 말할 수 있겠지만 이들 두 청년은 이웃에 대한 따뜻한 관심을 잊지 않는다. 남 일이니까 그냥 넘어갔어도 되었을 수상한 사건들을 해결하고 누군가의 속 사정을 알게 되었을 때 그들의 아픔과 고통을 어루만지는 일까지 한다. 그뿐 아니라 어설픈 탐정 놀이를 하는 가사사기의 탐정 세계를 지켜주려고 노력하는 히구라시의 마음도 너무 따뜻하고 예쁘다. 어쩌면 작가 미치오 슈스케가 이 두 청년을 통해서 세상에 대한 관심을 잊지 말자고 독자들에게 말해주는 듯하다. 추리 소설이 줄 수 있는 긴장감과 드라마가 선사하는 감동과 눈물 그리고 웃음이 돋보이는 그런 소설 [수상한 중고 상점]

*출판사가 제공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