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 FIRE - 그들은 어떻게 남들보다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뤘을까?
강환국 지음 / 페이지2(page2)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들은 어떻게 남들보다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뤘을까?

Fire 족이란? 경제적 자립, 조기 퇴직 (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 를 실천한 젊은 사람들을 일컬어서 fire 족이라고 한다. 친구들과의 모임에서 처음 들었던 이 fire 족이라는 용어,, 나와는 거리가 먼 별나라 사람들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그들이 이룬 성취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 경제적으로 성공적인 삶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나 자신이 약간 초라해 보였달까? 나이는 들어가고 모아놓은 돈은 없고,, 집은 은행의 것이고.. 적금을 몇 개 들어 놨긴 하지만 물가 상승이 너무 세니까 큰 이익이 되지는 못할 것 같고.. 이래저래 머리를 굴리다가 생각해낸 것이 펀드와 주식 투자였는데, 기초지식이 부족해서인지 현재 마이너스 이익을 기록하고 있다. 큰돈을 투자했으면 어쩔 뻔했나 싶다.

비록 잃고 있지만 주식 투자가 굉장히 재미있고 더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쯤, Fire 족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그들의 투자 방법이 궁금해졌다. 도대체 어떻게 돈을 모으고 투자를 했기에 젊은 나이에 은퇴를 할 수 있을 정도로 돈을 모았을까라는 의문이 들었다. 그때 투자의 고수라고 하는 강환국 저자가 지은 이 책 [Fire-파이어]를 만나게 되었다. 저자에 대해서 잠깐 소개를 하자면, 그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 10년 넘게 다녔는데 연 복리 15%라는 큰 수익을 거두는 큰 성공을 거둬서 12년째에 사표를 던지고 파이어족이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의 Part 1.에는 강환국 저자가 경제적 독립을 이루어 "신의 직장"에 사표를 던질 수 있었던 그만의 성공 노하우가 담겨 있다. 확실히 어릴 때부터 돈의 흐름이나 투자에 관심이 있던 사람들이 성공할 확률이 높다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이야기였다. 그는 17세에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읽고 투자의 중요성을 깨닫고는 24세부터 종잣돈을 모아서 투자를 시작하였다고 한다. 투자 수익이 나기 시작하면서 투자 수익으로 생활하고 회사 월급을 100% 저금했다는 저자. 소비를 통제하고 미래를 내다봤다는 면에서 그의 성공이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는 자신의 성공 비결에 대해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 투자든 인생이든 잘되면 대박이 나고 안 되면 타격이 적은 일을 될 때까지 계속 시도하는 것이 내 성공의 비결이다 "

철저한 소비 통제가 몸에 배어있던 저자, 그리고 대학 때부터 투자에 대한 논문을 쓰는 등 투자 노하우가 이미 있었던 저자이기에 남다르다는 생각이 들었다. 강환국 저자가 또 강조하는 부분은,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식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일례로 부동산 경매에도 도전했지만 사람을 관리하는 일과 전국을 다녀야 하는 일이 힘들어 조기에 포기했다는 이야기를 한다. 우선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2016년에 비로소 경제적 자유에 도달했다고 한다. 2021년까지 회사를 다녔지만 마음은 여유만만했다고 하니 부러울 뿐이었다.

Part 2에는 젊은 나이에 큰 부를 이루고 경제적 독립을 이룬 여러 다양한 사람들의 사연이 실려 있다. 나이도 다르고 성별로 다르지만 그들에게는 놀라울 정도의 공통점이 있었다. 우선 저자도 그랬지만 그들은 쓸데없는 소비를 하지 않고 수입을 꾸준히 모아서 알토란같은 종잣돈을 모았다. 일반인들은 마치 손가락 사이로 모래가 빠져나가듯 자잘한 소비가 많은데 그런 부분을 통제하여 투자에 필요한 자본을 만든 부분이 공통적이었다. 그뿐 아니라 그들은 젊었을 때부터 투자 공부를 꾸준히 하고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찾아내었다. 누군가는 부동산에, 다른 누군가는 코인이나 주식 등등에 투자를 하여 큰 이익을 얻었다는 내용이 있었다. 운이 좋아 보이기도 했지만 알고 보면 대부분의 파이 어족들은 주말에도 쉬지 않고 부동산 경매나 투자 강의를 들으러 다니는 부지런한 사람들이었다.

" 사실 인생은 다 운입니다. 그러나 아무 노력도 하지 않으면 그 운이 따라오지 않으니, 무엇인가 하는 사람 중에서 일부만 그 운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강환국 저자가 제시하는 Fire Tip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일상을 지출 목표에 맞춰라! : 덜 쓰는데 집중할 것

2. 나에게 잘 맞는 투자, 안 맞는 투자가 있다. 잘 맞는 것을 찾아라! : 우선 여러 투자 방식을 찾아본다.

3. 처음 1억 원을 모을 때까지가 가장 어렵지, 1억 원에서 10억 원으로 가는 길은 훨씬 쉽다!

4. 원금보전의 황금법칙 : 순자산의 3~4%만 지출하라 : 종잣돈을 모으는 지름길

5. 잘되면 대박이 나고 안되어도 타격이 적은 일을 반복하라! : 저축, 주식, 강연 등으로 자산을 지속적으로 축척하는 저자

6. 안되면 빨리 손절하고, 잘되면 열심히 노를 저어라! : 이 부분은 참 어려울 듯

책을 다 읽고 나니 부자가 될 수 있는 비결은 의외로 단순하다는 생각이 든다 (당연히 어렵지만). 우선 과소비를 하지 않는 것, 쓸데없는 것에 돈을 쓰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자기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파악하여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식을 발견할 것 ( 강의를 듣거나 공부를 많이 해야 할 듯 ) 투자 원칙을 엄격하게 지켜나갈 것 ( 아니다 싶으면 과감하게 손절하는 것도 필요 ) 가끔은 위험한 투자를 노려볼 만하다 ( 비상장 주식이나 코인은 위험하긴 하지만 이익을 많이 가져다준다고 한다) 젊은 나이에 경제적 독립을 이뤄서 여유롭게 사는 사람들의 모습이 참으로 부러웠다. 부러운 것도 부러운 거지만 인생을 철저한 계획 아래 살아가는 모습이 멋져 보이기도 했다. 나이가 한참 들어서도 수입과 지출에 대해 규모 있는 설계를 하지 못하고 투자는 언감생심인 나 자신이 그들과 비교하면 참 한심해 보였다. 그러나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말도 있듯이, 이 책 [Fire]를 읽다 보니 어떤 식으로 자금을 모으고 투자를 해야 할지 조금 알 것 같기도 하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을지 훌륭한 가이드 역할을 해준 책이다.

*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