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벽의 밤 안 된다
미치오 슈스케 지음, 김은모 옮김 / 청미래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지막 쪽까지 계속되는 추리

당신이 알고 있던 모든 진상이 뒤집힌다

절벽의 밤, 정말 대단한 추리소설이다. 각 단편마다 손에 잡힐 듯 말 듯 , 결론이 쉽게 나지 않았다. 어쨌든 진실이 드러나긴 하지만 아주 미묘한 형태로 드러난다. 전혀 예상치 못했던 결과가 드러나니 헛웃음이 나왔다. 각 단편의 뒤편에 있는 사진이나 그림이 사건 해결의 힌트였다는데 솔직히 번역자의 해설을 보고 나서야 진상을 파악했다. 이 책에 실린 단편 4작품은 사건이든 등장인물이든 연관관계가 있어서 연작이라고 할 수 있다. 각 이야기가 독립적이기도 하고 다 모으면 하나의 큰 이야기가 된다. 이 책을 앞으로 읽게 될 독자에게 미리 알려주고 싶은 말은, 이 책 [절벽의 밤]을 한번 집어 들게 되면 앉은 자리에서 끝까지 읽을 수밖에 없으니, 시간이 좀 있을 때 독서를 시작하라는 것이다. 정말 예상하지 못했던, 짜릿한 반전으로 독자들의 뒤통수를 치는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자.

하쿠타구 시와 가마쿠라 시를 잇는 시로가마 해안 도로, 그 왼편에는 유미나게 절벽이 있고 그 둘레를 감싸듯 해안 도로가 길게 뻗어져 있다. 그런데 사람들 사이에선 유미나게 절벽이 있는 해안 도로에서 운전하다가 절벽을 보면 안 된다는 소문이 있다. " 유미나게 "라는 이름 속에 " 몸을 던진다 "라는 의미가 있어서인지, 절벽엔 자살을 한 후 떠도는 영혼이 많아서 혹시나 그들과 눈이 마주치면 저세상으로 끌려간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냥 미신이라고 치부할 수만은 없는 것이, 이 해안 도로에서는 정말 많은 사망사고가 발생한다.


첫 번째 단편 [절벽을 보아서는 안된다] - 유미나게 절벽 근처 해안 도로에서 큰 뺑소니 사망 사건이 발생한다. 구마지마 형사는 대학생 시절 좋아했던 유미코와 관계가 있는 사건이라 크게 마음이 쓰인다. 졸지에 사랑하는 이를 잃은 유미코에게 죽은 이를 만나게 해 줄 수 있다는 사이비 종교 [십왕 환명회] 사람들이 접근을 하게 되고, 이상하게도 그들이 접근한 이후 뺑소니 사망 사건의 가해자로 알려졌던 인물이 교통사고 현장에서 큰 돌에 맞아 사망한 채로 발견되는데....


두 번째 단편 [그 이야기를 해서는 안 된다 ] - 주인공 커는 중국에서 이민을 온 아이다. 한자로 "마커"라는 이름을 가졌는데, 그 이름은 일본에서 "바카", 즉 "바보"라는 뜻을 가진 단어이다. 이름으로 인해 유치원 시절부터 놀림을 당하고 왕따를 당해온 커는 자존감 부족, 외로움, 내적 분노 등으로 정신적 어려움을 겪지만 상상력도 풍부하고 대단히 명민한 아이이다. 그러던 어느 날, 물건을 훔치려고 문구점에 갔다가 혈흔과 누군가 몸싸움을 한 흔적을 발견하는 커.. 혹시 주인 할머니가 살해당한 걸까? 하지만 다시 가보니 멀쩡히 살아있는 할머니.... 도대체 무슨 일이 발생한 걸까?

세 번째 단편 [그림의 수수께끼를 풀어서는 안 된다] - 제일 충격적이었던 단편. 이야기의 주변에서 계속 얼쩡거렸던 사이비 종교 [십왕 환명회]의 간부가 자신의 집에서 살해된 채 발견된다. 그녀는 멀티탭에 목이 감긴 채 안방 문에 매달려 사망해있었다. 처음 일어났던 교통 사망 사고로부터 7년이란 세월이 흐른 지금, 구마지마 형사는 보이지 않고 당시 젊은 형사였던 다케나시 형사가 이제 중년이 되었고 신입 형사인 미즈모토와 함께 사건을 수사한다. 사망한 간부를 발견한 사람은 바로 이인자인 모리야. 모리야가 설명하는 시체 발견 정황은 의심할 바가 없다. 문이 잠겨진 상태에서 방 안에서 일어난 변사 사건,,,, 전형적인 밀실 사건이기에 간부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결론이 나려 하는데,, 과연 이 사건의 진상은 무엇일까?


일종의 서술 트릭을 차용하고 있는 작가 미치오 슈스케! 당연히 A의 흐름이라고 생각했던 이야기의 뚜껑을 열어보니 진실은 B를 향한 채 달려가고 있었다. 죽은 이를 만나게 해준다는 사이비 종교 [십왕환명회]를 "맥거핀" ( 극의 초반부에 중요한 것처럼 등장했다가 사라져버리는 일종의 ‘헛다리 짚기’ 장치 ) 정도로 생각했는데, 막판에 가서 크게 뒤통수를 한번 치기 때문에 독자들은 이 이상한 종교를 끝까지 지켜볼 일이다. 나는 번역가의 해설을 읽고 나서야 사건의 진상을 알게 되었지만 촉이 좋은 독자들은 마치 헨젤과 그레텔이 뿌려놓은 과자 부스러기처럼 이야기 곳곳에 숨어있는 트릭을 바로바로 건져낼 수도 있을 것 같다. 예상치 못했던 사건의 반전에 놀랄 독자들의 모습이 벌써 그려진다. 정말 흥미진진했고 재미있었던 추리 소설 [절벽의 밤 ]


*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