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단편 소설 쓰기 - 짧지만 강렬한 스토리 창작 기술
김동식 지음 / 요다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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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웃으면서 읽다 보면 창작욕이 꿈틀대는 국내 최초 초단편 작법서 "

책을 많이 좋아하고 리뷰를 쓰는 나 같은 독자들은 직접 작가가 되어보는 상상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스스로가 문장력도 떨어지고 상상력도 없다는 걸 너무 잘 알기 때문에 바로 생각을 접는다. 어떻게 작가가 되는지, 작품을 만들어내려면 뭐가 필요한지 도무지 감을 잡을 수 없다는 것도 작가의 꿈을 접게 만드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그럴 때 [초단편 소설 쓰기] 와 같은 작법서는 작가가 되는게 가능할 수도 있겠다는,( 말은 안 되지만 ) 어렴풋한 희망을 품게 한다.

몇 년 전에 김동식 작가의 [회색 인간]을 사서 읽었는데, 소재도 기발하고 무엇보다

스토리 반전이 기가 막혀서 도대체 이 작가는 어디서 이제 나오셨나?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 몸을 쓰는 직업에 종사하셨다가 작가가 되셨다는 점에 첫 번째 놀랐고 ( 이건 편견이긴 하지만 ) 매우 짧은 글 안에 인간의 본질과 사회에 대한 통찰력이 그대로 녹아있다는 점이 굉장히 신선했다. 한동안 김동식 작가의 열광팬이 되어 SNS에서 댓글 놀이를 했던 기억도 난다.

사실 이미 출판계에는 작가가 되려는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북이 엄청나게 나와 있다.

그러나 이 책 [초단편 소설 쓰기]는 특정 장르에 입각해서 맞춤식의 가이드라서 그런지

그동안 읽었던 책과 너무 다르다. 다른 책들이 좀 산만하고 잡다한 정보가 많은데 반해서

이 책은 작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가이드라는 점에서 매우 구체적이고

정확하며 신선하다. 중간중간 기상 천외 한 작법이 등장해서 무릎을 탁 치게 할 정도라고 할까?

“ 초단편은 반드시 한 호흡에 읽을 수 있도록 독자를 붙잡아두어야 한다. (....) 한 호흡에 읽히기 위해서는 흡입력, 높은 가독성, 절단 신공, 떡밥 등이 필요하다.”

20~21쪽 -

“ 초단편 결말에는 반전이 필수다. (..)

글도 짧은데 결말까지 밋밋하다면 등산로 안내문을 읽은 것과 같다.”

-25쪽-

" [예시] 영화에서 '좀비가 마지막 인류를 멸종시키는 ' 장면에 꽂혔을 때.

' 역전시키기'를 대입 ⇒ 좀비 바이러스가 퍼져서 인류가 멸망했던 것처럼

좀비에게도 인간 바이러스가 퍼진다면? "

-89쪽-

위에 쓴 내용 외에도 정말 공감되고 위트 있는 작가의 글쓰기 방법이 많이 제시되어 있다.

글을 소비만 하던 입장에서 생산하는 입장으로 바로 바꾸기는 굉장히 어렵겠지만

이렇게 친절한 가이드북을 따라서 조금씩이라도 쓰다 보면 어느새 작가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지 않을까? 지루하고 산만한 작법서에서 탈피하여 작가 지망생들에게

보다 구체적이고 재미있는 글쓰기 방법을 제시한 책 [초단편 소설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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