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 개정판 잭 매커보이 시리즈
마이클 코넬리 지음, 김승욱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내가 고른 사냥감은 처음부터 너였어, 잭.”

잔인한 ‘미끼 살인’ 뒤에 숨은 기이한 ‘위장 살인’

이 “ 시인 ” 이란 작품이, 마이클 코넬리 작가의 작품 중에서도 역대급이라는 소문을 들어왔기 때문에 읽기 시작할 때부터 기대감이 컸다. 실제로 매우 빠른 사건 전개와 이해할 수 없는 형의 죽음이라는 미스터리 그리고 범죄자와의 두뇌 싸움 등등.. 범죄 스릴러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요소는 다 갖추고 있는 책이다. 책의 첫 구절인 “ 나는 죽음 담당이다.” 에서부터 무언가 심상찮은 기운이 흘러나온다. 마이클 코넬리 작가의 세계관에 의해 짜인 정교하고 소름 끼치는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자.

잭은 덴버에 사는 신문 기자이다. 강력반에서 일하던 형사인 션은 차에서 죽은 채로 발견되었는데, 권총을 이용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잠정 결론이 났다. 황망한 마음을 다스린 후 잭은 형의 이야기를 기사로 내려 한다. 그러나 그가 이 사건을 파고들면 들수록 이게 자살이 아니라 살인 사건이 분명하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형의 죽음에 조사를 지속하는 와중에 잭은 FBI가 뒤쫓고 있는 사악한 연쇄 살인마의 존재를 알게 되고 그가 살인 현장마다 애드가 앨런 포우의 시구절을 남긴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데, 과연 형이 죽은 차의 창가에 남겨진 시구절 “ 공간을 넘고, 시간을 넘어 ”의 의미는 무엇일까?


처음 책을 읽었을 때 해리가 등장하지 않아서 좀 당황했다. 내 머릿속엔 이미 [ 마이클 코넬리 = 해리 보슈 ] 공식이 박혀있나 보다. 마이클 코넬리는 소설가가 되기 전에 몇 년간 강력 범죄를 담당하는 기자였었다. 그래서인지 잭이라는 인물을 잘 그려낸 것 같다. 그 현장에서 경찰들과 함께 호흡하며 일해오지 않았을까? 하지만 역시 해리 보슈만 큼 강렬한 주인공은 없다. 잭은 매력적인 인물이긴 하지만 보세요의 카리스마를 이길 순 없었다. 내가 생각하는 강렬한 카리스마는 없지만 끈질기게 형의 죽음의 비밀을 추적하는 기자 잭의 모습이 두드러지는 작품이다.

“ 시인 ”이라는, 연쇄 살인범에게 어울리지 않는 별명을 가진 범인을 추적하는 장면도 흥미롭지만, 역시 범죄 스릴러는 중간에 미묘하게 깔려있는 복선을 알아채는 것도 흥미롭지만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결말, 그 빵 터지는 결말 때문에 재미를 더 느끼게 된다. 범인이 이 사람이지 않을까? 하다가 또 아닌가? 하다가 그러다가... 마지막에 밝혀지는 범인의 정체에 그만 충격을 받고 말았다. 그리고 그놈의 현란한 말솜씨... 이것은 과히 뱀의 혓바닥이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었다. 작가가 얼마나 많은 범행 케이스를 봤길래 이런 작품을 써낼 수 있었는지.. 과연 대작가의 고전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마이클 코넬리는 많은 인물들은 주인공으로 내세운 자신만의 “ 코넬리 월드 ” 가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한 번쯤 정리해서 순서대로 읽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지난 1주간 나의 휴식을 정말 흥미진진하게 만들어주었던 책

[ 시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